๋ผ์ดํ /๋ ๋๋ง
์ค๋ด์กฐ๋ช ๋ง๋ค๊ธฐ!
ํ์ค์ ๋น๊ณผ ์ปดํจํฐ์ ๋ผ์ดํธ (light)
ํ์ค์ ๋น์ ๊ด์์์ ์ถ๋ฐํ ๋น์ด ๋ฒฝ๋ฉด์ ๋ถ๋ชํ๊ณ , ๋น์ ํก์ํ๊ณ , ๋ฐ์ฌํ๊ณ , ๊ทธ ๋น๋ค์ด ๋ค์ ์ค๋ธ์ ํธ์ ๋ถ๋ชํ ์ค๋ธ์ ํธ์ ํก์๋๊ณ ๋ฐ์ฌ๋๊ณ ์ด๋ฌํ ๊ณผ์ ์ ๊ฑฐ์น๋ฉด์ ๋น ์๋์ง๊ฐ ์๋ฉธํ ๋๊น์ง ๊ณ์๋๋ค.
๋ฆฌํ๋ ์ - ๋ฐ์ฌ
๋ฐ์ฌ ์์ ๋ฐ๋ผ ๋ฐ์ฌ ๋ฐ๋ ์ฌ์ง์ ์ํ์ ๋ธ (๊ธ์, ํจ๋ธ๋ฆญ) ๊ฒ ํ๋ฉด์ด ์ ๋ฆฌ์ฒ๋ผ ๋ฐ์ฌ๊ฐ ์ฌํ๊ฑด์ง ์๋๋ฉด ๋๋ฐ์ฌ๊ฐ ๋๋์ง ๊ทธ๋ฐ ์ ๋ฌธ์ ์ธ ์ฉ์ด๋ค์ ๋จธ๋ฆฌ์์์ ํ๋ฆฝ๋์ง ์๋ ์ํ์์๋ ์ธ๋ฆฌ์ผ ํด๋ ๋ชจ๋ฆ ๋๋ค.
๋ฆฌํ๋ ์ -
๊ฐ์๊ณต๊ฐ์์ ๋น์ ๋ง๋ค์ด๋ด๋ ๊ฒ์ ๊ฐ์ง๋ผ์ดํธ๋ค. ์ค์ ๋น ์ฒ๋ผ ํน์ ์ค์ ๋ณด๋ค ๋ ๋ฝ์๋ด๋๊ฒ ๊ฐ์๊ณต๊ฐ ๋ผ์ดํธ์ด๋ค. ์ ๋ฌธ์ ์ธ ๋น์ ๊ด๋ จ๋ ๊ทธ๋ฐ ๊ฒ๋ค์ด ๋์ค๋ฉด์ ์์ ์ ๋นํด์๋ ์ด๋ฐ๊ฒ ์๋์ ์ผ๋ก ์ฌ์ ํ ์ธ๋ฆฌ์ผ ์์ง ์์์๋ ๋น์ ๊ตฌ์ฌํ๋ ๊ฒ์ ๋ ์ข๋ค. (์ ๋ฐ๋ฏธ, ํจ์คํธ ์บ ํ) ๊ฐ์ ๊ฐ์๋ฅผ ๋ค์ด๋ดค๋ค๋ฉด ๊ทธ๋ ๊ฐ์ง๊ณ ๋ ๋ถ์กฑํด์ ๋ ๊ณต๋ถํ๊ณ ์์ต๋๋ค.
๋ฆผ๋ผ์ดํธ
fill๋ผ์ดํธ?? ์ด๊ฒ๋ชจ์ง?
๋น์ด๋ผ๋๊ฒ ์ด๋ค ์ค๋ธ์ ํธ์ ๋น์ด ๋๋ฉด ๊ธฐ๋ณธ์ ์ผ๋ก ๋น(RGB) ์ฌ๊ณผ๊ฐ ๋นจ๊ฐ์์ผ๋ก ๋ณด์ด๋์ด์ ๋ RGB ์ค์์ ๋นจ๊ฐ์๋ง ๋ฐ์ฌํด์ ์ฌ๊ณผ๊ฐ ๋ถ์ ์์ผ๋ก ๋ณด์ธ๋ค.
์ปดํจํฐ์์์ 3์ ์กฐ๋ช
์๋์ ์ผ์ชฝ ์ด๋ฏธ์ง๋ ์ค๋ธ์ ํธ์ ์์์ ๋ถ๋ฅํ ๊ฒ์ธ๋ฐ ์ ์ฒด๊ฐ์ ๋ํ๋๋๋ฐ ํ์ํ 5๊ฐ์ง ์์ญ์ ํ์ํ ๊ฒ์ด๋ค. 3์ ์กฐ๋ช (Key light( ์ฃผ๊ด)) ๊ฐ์ฅ ์ค๋ธ์ ํธ์ ๋น์ ์คฌ์ ๋ ๋ฉ์ธ์ด ๋๋ ์ฃผ๊ด์ด ๋๊ณ ํ์ฐ๊ด (Fill Light) ์ ์ฐ๋ฆฌ๊ฐ ์กธ์ ์ฌ์ง์ ์ฐ์ ๋ ๋น์ด ์ฃผ๊ด์ ํ๋ ์ค์น๋ฅผ ํ๊ณ ํ์ฐ๊ด์ด๋ผ๊ณ ํ๊ณ ๋น์ ์์ํ๊ฒ ํ๋ ๊ณณ๋ ์๊ณ ์ญ๊ด(์ฐ๋ฆฌ๊ฐ ์ฌ์ง ์ฐ์ ๋ ์ญ๊ด์ด ์ฌํ๊ฒ ๋ค์ด์์ ๋ญ๊ฐ ๋ญ์ง ๋ชจ๋ฅด๊ฒ ๋ค.๊ทธ๋์ ๋ถ์ ์ ์ด๋ผ๋ ์๊ฐ์ ๊ฐ์ง๊ณ ์๋๋ฐ ํ์ง๋ง ๋ผ์ดํธ์์ ์ ๋๋ก ๋ฐฐ์ฐ๋ฉด ์ญ๊ด์ด ๋ฐ๋์ ํ์ํ ๊ฑฐ์ง. ์ญ๊ด์ ์ผ๋งํผ ์ ์ ํ๊ฒ ์ฐ๋์ง๊ฐ ์ค์ํจ. )
์ฃผ๊ด(Key - Light)
- ๋น์ ๋ฐฉํฅ์ ์ ํ๋ ๊ฐ์ฅ ๋ฐ์ ๋ผ์ดํธ
ํ์ฐ๊ด (Fill Light)
- ํค๋ผ์ดํธ๊ฐ ํ์์ด๋ ์ฒ์ฅ์ ๋ฑ ๊ฐ์ ์ญํ ์ ํ๋ค๋ฉด
- ์์ํ๊ฒ ์ฌ์ง์ ์ฐ์๋ ๊ทธ๋ฆผ์ ์ง๋ ๊ฒ์ ์์ ๊ธฐ ์ํด ์์ํ๊ฒ ๊น
์ญ๊ด (Black Light ํน์ ๋ฆผ ๋ผ์ดํธ ) : ์ฃผ๋ ๋ฌผ์ฒด๋ฅผ ๋ฐฐ๊ฒฝ๊ณผ ๋ถ๋ฆฌ์ํค๊ธฐ ์ํด ์ฌ์ฉํ๋ ์กฐ๋ช
- ๋ฐฐ๊ฒฝ๊ณผ ํผ์ฌ์ฒด์์ ๊ตฌ๋ณ (์ ์ฒด๊ฐ)์ ์ฃผ๊ธฐ ์ํ ์ญํ ์ ๊ฐ์ง๋ค.
- ๋ฐฐ๊ฒฝ๊ณผ ํผ์ฌ์ฒด๊ฐ ๊ตฌ๋ณ์ด ๊ฐ๊ฒ ๋๋ค.
- ์๋ฌด๋ฆฌ ์ฌ์ง์ด 2D์ด์ง๋ง ์ ์ฒด๊ฐ ์๊ฒ ํ๋ ค๊ณ ์ญ๊ด์ ๋ฃ๋๋ค.
์ด๋ค ๋ฌผ์ฒด์ ์ฃผ๊ด์ ์ค์ ํ๋์ ์์๋ผ์ธ์ ์ก๋๋ค. ์กฐ๊ธ๋งํ ๋ฌผ์ฒด๋ฅผ ์์ ํฌ์ธํธ ๋ผ์ดํธ๋ฅผ๋ฃ๋๋ค.
๋ง์ผ ์ํ๋ฉด ๋ธ๋ ๋ - ์ธ๋ฆฌ์ผ์ ์ ํ ๊ฒ์ด๋ผ ์๊ฐํ๋ค.
1. ์ฃผ๊ด (ํฑ ๋ฐ ๊ทธ๋ฆผ์ ์ฝํ์ ๊ทธ๋ฆผ์ )-> 2. ํ์ฐ๊ด (ํค๋ผ์ดํธ๊ฐ ํ์์ด๋ ์ฒ์ฅ์ ๋ฑ ๊ฐ์ ์ญํ )-> 3. ๋ฆผ๋ผ์ดํธ๋ ๋น์ด ๋ค์ด์ด์ผ๋ก์ ์บ๋ฆญํฐ์ ๋ฐฐ๊ฒฝ์ ์ค๋ฃจ์ฃ์ ์ ๋ช ์ดํ์ฌ ๋ณด์ฌ์ค๋ค,.
---------------------------------------------------------------------------------
์ธ๋ฆฌ์ผ ์์ ๋ผ์ดํธ๋ฅผ ํ๋ฒ ๋ณด์.
๋ผ์ดํธ๋ฅผ ์ํ๋ ๊ฒ์ ๊ฐ์ง๊ณ ๋๋๊ทธ ๋๋. ํ๊ฑฐ๋ ๋น ๋ฅด๊ฒ ์ถ๊ฐํใด๊ธฐ ๋ฒํผ ๋๋ฅด๋ฉด ๋ต๋ค.
Static, Stationary, Movable
์คํํฑ, ์คํ์ด์ ๋๋ฆฌ, ๋ฌด๋ฒ๋ธ
( ์ด๋ฐ ์ ๋ฐ ์ด์ผ๊ธฐ - ํ์ค์ ์ผ๋ก ํ์ฌ์์๋ ์์ ์ ์ธ ์ธ๋ฆฌ์ผ4๋ฅผ ์ด์ฉํ ์๋ ์๊ธฐ๋ ํจ)
๊ทธ๋ฆผ์ ๊ฐ์ ๊ฒฝ์ฐ ์ค์๊ฐ์ผ๋ก ๋ฐ์ดํฐ๋ฅผ ์ฐ์ฐํ๋ฉด ๋ฌด๊ฑฐ์์ง๋๊น
์คํํฑ์ ๊ฒฝ์ฐ ์ญ์ ํ๋๋ผ๋ ๊ทธ๋ฆผ์๊ฐ ๊ทธ๋๋ก ์์๋๋ฐ ์์ฆ์ ์์ด์ง
๋ฌด๋ฒ๋ธ์ ๊ฒฝ์ฐ๋ ๊ทธ๋ฐ๊ฒ ์์ ์ค์๊ฐ ๊ณ์ฐํ๋... ๋์ ๋ ๋๋ง์ด ๋ฌด๊ฑฐ์์ง๋ ๊ฐ์ฅ ์ค๋๊ฑธ๋ฆฌ๋
์คํ์ด์ ๋๋ฆฌ ์ฅ์ - ๋ฐ๋ฐ ์์. ์ด๋ค ๋ผ์ดํธ์ ์์ด๋ ๊ฐ๋๋ฅผ ๋น๋ํ์ง ์๋
ํ์ง๋ง ์ด ๊ตฌ๋ณ์ด ์๊ด์์ด์ง. ๋ฃจ๋ฉ (๋ฒ ์ดํฌ ๋ผ์ดํ ์ด ํ์์์ ํ์๋ผ๊ณ ํ๋๊น) ์ด๋ฐ ์ต์ ํ ๋ฃจ๋ฉ์ ํ์ฌ์์ ์ธ์ง ์๋๋ฉด ๋ค์ด๊ทธ๋์ด๋ ํด์ ์์ ์ ์ธ ํ์ดํ ๋ผ์ธ ๊ตฌ์ถํ๋ ค๊ณ ์์ ๊ฒ์ ์ธ์ง... ๋ค๋ฅผ ์ ์์ต๋๋ค.
4๋ฅผ ์ฌ์ฉํ ๋๋ ๊ผญ๊ผญ ๊ผญ ์คํํฑ, ์คํ์ด์ ๋๋ฆฌ, ๋ฌด๋ฒ๋ธ ์ ์๊ฐํด์ผํ๋ค.
---------------------------------------------------------------------------------------
๋ผ์ดํ ๋ณธ์ง์ ์ผ๋ก ๋ค์ด๊ฐ๊ธฐ ์์ํ ๊ฒ
์ผ์ ๋ ํ์๋น์ด ๋ค์ด์ค๊ณ ์์ง๋ง ํ๋์ญ ๊ตฌ๋ฆ์ ํต๊ณผํด์ผํ๋ค.
๋๋ ์ ๋ ๋ผ์ดํธ๋ ํ ๋ ๋ฒจ์ ํ๋๋ง ์์ด๋๋๋ค. light ์ intensity ๊ฐ๋๋ฅผ ์กฐ์ ํ๋ฉด ๋ง์ด ๋น์ ์ค์ง ๋ง์ด ์ฃผ์ง ์์์ง๋ฅผ ํ ์ ์๋ค.
๋ผ์ดํธ ์ปฌ๋ฌ light color ( ์์์ ์ฝ๊ฐ ์ ๋ฐ์ ์ธ ๋๋์ ๋ผ์ดํธ ์์์ ๋ณ๊ฒฝํ ์ ์๋๋ฐ ์ด๊ฑฐ ๋ฐ๊พธ๋ฉด ํ๋ ๊ตฌ๋ฆ ์์ ๋ ๋ณ๊ฒฝํด์ผํ๋ค.
source angel (์์ค ๊ฐ๋ )๊ฐ ์์ค์ต๊ธ์ ์ญํ ์ ํ์์ ํฌ๊ธฐ์กฐ์ ์ด๋ค. ๋ผ์ดํธ์ ํฌ๊ธฐ๋ฅผ ์กฐ์ ์ ํ๋ค. ์์ค์ ๋ฉด์ ์ 0์ด๋ผ๊ณ ๋๋ฉด ๋ผ์ดํธ ์์ค์ ๋ฉด์ ์ด ์ข๋ค๋ ๊ฒ์ด๋ค. (๋น์ด ์ซ๊ฒ ๋ค์ด์ค๋ฉด ์ธ๊ฐ์ด ์ ๋ณด์ )
์ด๋ ๊ฒ ๋ณ๊ฒฝ์ด ๋๋ค.
Use Temperature (์ฌ์ง์ ์ฐจ๊ฐ์์ ์ค์ง ๋ฐ๋ปํจ์ ์ค์ง ์ฌ์ฉํจ) temperature (๋๋ฆฌ๋ฉด ๋๋ฆด ์๋ก ์ฐจ๊ฐ์์ง ๋๋์ด ๋ณด์ธ๋ค.) ์ด๊ฑฐ๋ฅผ ๋ค ๋ด๋ฆฌ๋ฉด ์ฌ์ฐ๋ ๋๋์ด ๋๊ฒ ๋๋ค.
์ด๋ ๊ฒ ๋ณํ๊ฒ ๋๋ค.
์ฌ์ง์ ์ข๋ ๋ง๊ฐ๋๊ฒ ๋ณด์ฌ์ค๋ ค๋ฉด ์ฝ๊ฐ ๋ถ์ ๋๋์ผ๋ก ๋๋ฉด์ด๋ ์์ํ ํ ๊ฐ์ ๊ฒ์ ํ๋์ผ๋ก ์ฐจ๊ฐ๊ฒ ์ฃผ์ ์ผ๊ฒ ์ฃ .
Cast Shadow (๊ทธ๋ฆผ์ ๋๋ฆฌ์ฐ๊ธฐ)
์ด๋ ๊ฒ ๊ทธ๋ฆผ์๊ฐ ์๊ณ ์๊ณ ์ฐจ์ด๊ฐ ์๊ธด๋ค. ์ค๋ด์ light
indirect lighting Intensity (๊ฐ์ ๊ด ๊ฐ๋) ๋ฅผ 0์ผ๋ก ํ๋ฉด
์ด๋ ๊ฒ ๊ฐ์ ๊ด ๊ฐ๋๋ฅผ ๋ณ๊ฒฝํ๋ฉด (๊ทธ๋ฆผ์๊ฐ ์๋๋ฐ๋ ๋ฐ์๋ณด์ด๋ ๋ถ๋ถ์ด ์๊ณ ๊ทธ๋ฆผ์์ ์ฉ๋๋ ์ง์ด์ง๋ค. ๊ฐ์ ๊ด์ intensity๋ฅผ ๋ํ๋ด๋ ๊ฒ์ด๋ค.
volumetric Scatering ๊ฐ๋
- ๋น์ด ์ฑ๋น ์์ผ๋ก ํฌ๊ณผ๊ฐ ๋์ ๋ค์ด์ค๋ (๋ญ๊ฐ ์ฑ์ง์, ๊ธฐ์ฌ ๋จ์ฅ )
๋น์ ๊ธฐ๋ฅ (์ค์ธ ๋ณด๋ค๋ ์ค๋ด๋ก ๋น์ด ๋ค์ด์์ ๋ ๋ ์ ๋ณด์ฌ์ง๊ธฐ๋ ํ๋ค.)
Exponential HeightFog ์ ๋ค์ด๊ฐ์ ๋ณผ๋ฅจ๋ฉํธ๋ฆญ ํฌ๊ทธ ๋ฅผ ๋๋ฅด๋ฉด (ํ์ฑํ๊ฐ ๋๋ฉด)
Directianal Light์ ๋ณผ๋ฅจ๋ฉํธ๋ฆญ ์คํํฐ๋ง ๊ฐ๋๋ฅผ ๋ฐ๊ฟ ์ ์๋ค.
๊ทธ๋ค์ ๋๋ ์ ๋ ๋ผ์ดํธ๋ฅผ ์ธํ ํ ์ ์๋ค.
light shatf Occlusion ๋ผ์ดํธ ์ ฐํํธ ์คํ๋ฃจ์ ๊ฐ์ ๊ฒฝ์ฐ
๋น์ ์ฌ์ฉํ ๋ ์๊ธฐ๋ ์ ๋ ๋ฐ๋ฉด์ light shaft bloom ๊ฐ์ ๊ฒฝ์ฐ
์บ๋ฆญํฐ๊ฐ ์ด๋์ด๋ ์๋ค๊ฐ ๋ฐ์ ๊ณณ ๋์ค๋ฉด ๋ ์ฐก๊ทธ๋ฆฌ๋ ์ฅ๋ฉด์ Light shaft bloom์์ bloom ์ค์ผ์ผ์ ์ฌ์ฉํด์ผํ๋ค. ๊ทธ๋ฌ๋ฉด ๋์ด ๋ถ์ ํ๋ ๊ฒ์ ํ ์ ์์.
๊ทธ๋ค์ ์ค์ํ ๊ฒ์ Atmosphere and Cloud
(ํ์๋น ์์ฒด๋ฅผ ๋นํ์ฑํ) Atmospher sun light ํ๋ฉด ํ๋์ด ๊ฒ์ ์์ด ๋๋ฒ๋ฆผ/. (ํ์๋น ์์ฒด๋ฅผ ๋นํ์ฑํ)
Atmosphere sun lihgt - (ํ์๋น ์์ฒด๋ฅผ ๋นํ์ฑํ)
Cast shadows on Clouds - ๊ตฌ๋ฆ ์์ ????????
Cast Shadows on Atmosphere - ํ๋ ํ์๋น์ด ๊ตฌ๋ฆ์ ๊ทธ๋ฆผ์๋ฅผ ์ฌ๋์ ์ฌ๋ฆฌ๊ฒ ํ๋ ๊ฒ์ ์ด๊ฒ๋ค์ (cast - ๊ทธ๋ฆผ์ ์์ฑ) ํ์ฉํด์ ๋ง๋ค๋ฉด ๋ง๋ค์ด์ง๋ค.
๊ตฌ๋ฆ์ ๊ทธ๋ฆผ์๋ฅผ ๋๋ฆฌ์ธ ๊ฑด์ง ๋ฅผ ์ฐพ์๋ณด๋ ๊ฒ์ด๋ค. Cast Cloud ๋ฐฐ๊ฒฝ์ ๋ถ์๊ธฐ๊ฐ ํ๋ฐ๋๋ค.
cast shadow ํ๋ ค๋ฉด ๋ฌด๋ฒ๋ธ์ด์ด์ผ ํ๋ค.
์ฌ๊ธฐ์ Num Dynamic Shadow Cascades (๋ค์ด๋ด๋ฏน ์๋ ์บ์ค์ผ์ด๋ ์) (๋ ๋ฒจ ๋์์ธ ํ ๋ ๋น ์ฌ๋ฌ๊ฐ ์ธํ ๋ฐ ์ฌ๋ฌ๋ถ์ด ์์ ํ๊ณ ์๋ ์ปดํฐ๊ฐ ํผํฌ๋จผ์ค์ ์ ์ํฅ์ ๋ผ์น ์ ์๋ค. ๊ทธ๋์ ๊ทธ๋ฆผ์ ์์น๋ฅผ ๋ค์ด ์ํค๋ ๋ฑ ํ๋์ ํฉ๋๋ค. )
์บ์ค์ผ์ด๋ ์ ( ๊ฐ์ ๊ฒฝ์ฐ ๋ ์ฐํ๊ฒ ์๋์ฐ๋ฅผ ๋ง๋๋ ์น๊ตฌ์ธ๋ฐ ์ด๊ฒ ๋น์ด ๋ด๋ฆฌ์ฌ์ ๋ ์งํ๊ฒ ๋ง๋ค๋ ค๋ฉด ์๊ฐ์ด๋ ๊ทธ๋ฐ๊ฒ๋ค์ด ๋ง์ด ๋ค์ด๊ฐ๋๊น ํผํฌ๋จผ์ค์ ์ ์ํฅ์ ๋ผ์น๋ค๋ ๊ฒ ๊ทธ๋์ ๋์ค์ ๋ฌด๊ฑฐ์์ง๋๊ฑฐ ์ค์ด๋ ค๊ณ ์์น๋ฅผ ๋ด๋ฆฌ๊ธฐ๋ ํ๋ค.)
-----------------------------------------------------------------------------------------------------------
๋์ํด์ค ํ๋ ์๋์ ๋์คํด์ค ํ๋ ์๋ ๊ฐ ๊บผ์ ธ์์ํ ๋ฐ ๊ทธ๊ฑธ ํ์ฑํํ์๋ฉด ๊ฑฐ๋ฆฌ์ ๋ฐ๋ผ์ ๋ฉ๋ฆฌ์๋ ๊ทธ๋ฆผ์ ๊ฐ์๊ฒฝ์ฐ ์ฐ๋ฆฌ๊ฐ ๋ด๊ฐ ์ปจํธ๋กคํ๋ ์บ๋ฆญํฐ, ๋ด๊ฐ ์คํ ๋ฆฌ ํ ๋งํ๊ณ ์๋ ์ ๋๋ฉ์ด์ ์์์ ์ฌ๋ฌผ์ ๊ทธ๋ฆผ์๊ฐ ๋ช ํํ ๋์ค๊ฒ ์ฃ ?
๋์คํด์ค ํ๋ ์๋ ๋ผ๋ ๊ธฐ๋ฅ ์ ๋๋ค. ๋ฉ๋ฆฌ์๋ ๊ทธ๋ฆผ์๋ ๊ฐ์ด ๋จ์ด์ง๋๋ค. ๊ฐ๊น์ด ๊ฑฐ๋ฆฌ๋๊น ๋งจ ๋์ ๋ท๋ถ๋ถ์ ์๋์ง ์๋์ง ๋ ๋ชจ๋ฅด๊ฒ์ด. ์๋ณด์ด์ง๋ง ๊ด๊ฐ๋ค์ ๊ด์ฌ์ด ์์ด์. ํ์ง๋ง ์บ๋ฆญํฐ๊ฐ ์ ๊ธฐ ๊น์ง ๊ฐ๋ค๋ฉด ์๊น๋๋ค.
๋ฉ๋ฆฌ์๋ ๊ทธ๋ฆผ์๋ ํ๋ฆฌํฐ๊ฐ ๋ง์ด ๋จ์ด์ง๋ค.
๋ค์ด๋๋ฏน ์๋์ฐ ๋์คํด์ค ๋ฌด๋ฒ๋ธ ๋ผ์ดํธ๋ ๊ทธ๋ฆผ์๊ฐ ๋ถ์ด์๋ ๋ฌผ์ฒด๊ฐ ๋ณํ๋ฉด ๊ทธ ๊ทธ๋ฆผ์๋ ๊ฐ์ด ๋ณํํ๋
๋ผ์ดํธ๋ฅผ ์ฐ๋ค๋ณด๋ฉด ๋ง์ ํฌํ ๋ฆฌ์ผ ์ด๋ ๊ทธ๋ฐ ๊ณณ์์ ์ต์ ํ๋ผ๋ ์ด์ผ๊ธฐ๋ฅผ ๋๋ ๋ค์์ด. ๊ทธ๋ฌ๋ฉด ์ฒดํฌํ๋ ๊ฒ์ด ์ข๋ค.
์ด๋ ๊ฒ ๋ค์ด๊ฐ์. ๋ผ์ดํธ๋งต ์ธํ ์ํฐ๋ ๋น์ ์ด๋ค ์ค๋ธ์ ํธ์๋ค๊ฐ ๋น์ ๋์์๋ ๊ทธ ๋น์ด ๊ณต๊ณ ๋ฃจ ์ ๋๋ก ๋.์ด์๋์ง๋ฅผ ์ฒดํฌํ๋ ๊ฒ์ด ๋ผ์ดํ ํฌํจ์์ ์ต์ ํ ๋ทฐ๋ชจ๋ ์์ ๋ผ์ดํธ ๋งต ๋ฐ๋๋ฅผ ๋๋ฌ์ฃผ๋ฉด
ํ๋์์ด๋ฉด ๊ณจ๊ณ ๋ฃจ ๋น์ด ๋งํ๊ณ ์ฝ๊ฐ ๋น์ด ์ค๋ฐ ๋์๋ค.
์ด๋ก์ : Good
ํ๋์ : ๋ณดํต
๋นจ๊ฐ์ : Over ์ค๋ฐ
๋น์ด ๊ณผํ๊ฒ ๋ค์ด๊ฐ๊ฑฐ๋ ๊ทธ๋ด ๊ฒฝ์ฐ ์ด์ static mash ๊ฐ ๋นจ๊ฐ์์ผ๋ก ๋ณํ ์ ์๋ค.
์ด๋ ๊ฒ ์๋ก์ด ๋ฌผ์ฒด๋ฅผ ๋๊ณ ์ต์ ํ๊ฐ ์ ๋๋์ง ์ฑ๊ฒจ๋ณผ ์ ์๋ค. ์ด๋ ๊ฒ ์ฐพ์๋ณด์.
----------------------------------------------------------------------------------------------------
ํฌ์ธํฐ๋ผ์ดํฐ ํน์ง (์ ๊ตฌ๋ชจ์์ด ๋์ด ์์)
๋ผ์ดํธ์ intensity(์ธ๊ธฐ)๋ฅผ ์ฌ๋ฆฐ๋ค๊ณ ํด์ ๋น์ด ๋๊ฒ ํผ์ง๋ ๊ฒ์ด ์๋๋ค. (ํฌ์ธํธ ๋ผ์ดํธ๋ ๊ทธ๊ฒ ์๋๋ค.)
์ํ ๋ด์์ด์ ๋ฐ๊ฒฝ (์ํฅ ๋ผ์น๋ ๋ฐ๊ฒฝ)
์์ค ๋ฐ๊ฒฝ (์์ํ๊ฒ ํผ์ง๋ ๊ฒ)
light color ๋ ๋ฐ๊ฟ ์ ์๋คใ .
Night๋ฅผ ์ฆ ๋น์ด ๊ฐ๋ ๋น์ ์ํฅ์ ๋ฏธ์น๋ ์์ค๊ฐ Attention Reads ์ฒ๋ผ ์์ค ๋ ๋์ด์ค ์์น๋ (
์์ค ๊ธธ์ด (์์ํ๊ฒ ํผ์ง๋ ๋ฐ๊ฒฝ์ ์์ผ๋ก ๋๋ฆฌ๋ ๊ฒ)
ํผํฌ๋จผ์ค
Max Draw Distance : ()
- ์ต์ ํ์ ๊ด๋ จ๋ ์ด์ผ๊ธฐ๋ค. ํ๋ ์ด์ TO๊ฐ ์๋ค๋ฉด ๊ตณ์ด ์ผ๋์ ํ์๊ฐ ์๋ค.
์์น๊ฐ ๋์ผ๋ฉด ๋์ ์๋ก ๋ฌ๋ผ์ง๋ค.
Max Distance Fade Range : ()
- ์ด๋ ์ผ์ ๊ฑฐ๋ฆฌ๊น์ง ๋๋ฌํ๋ฉด ๊ทธ ๋ผ์ดํธ๊ฐ ์ฌ์ฌ ๋ณด์ด๋ ํจ๊ณผ๋ฅผ ๋ฐ๋ก ๋ณด์ฌ์ฃผ๋ . ์์น๊ฐ ๋ฎ์ผ๋ฉด ๋ผ์ดํธ๊ฐ ํญ ๊บผ์ก๋ค ์ผ์ก๋ค. ์ด๋ ์ผ์ ๊ฑฐ๋ฆฌ์ ๋ค๋ค๋์ ๋ ๋ถ๋๋ฝ๊ฒ ํ์ด๋์ธ ํ์ด๋ ์์์ด ๋๋ ๊ฒ์ด๋ค.
LOD(๋ ๋ฒจ ๋์์ธ) (ํด๋ฆฌ๊ณค์ ํ๋ฆฌํฐ)
soft Source Radius (๊ด์ ๋ชจ์์ ๋ถ๋๋ฌ์ด ๋ฐ๊ฒฝ์ ๋ง๋ค๋ ์ฐ๋ ๊ฒ์ด๋ค. _)์ํํธ ์์ค ๋ฐ๊ฒฝ
-
์์๋ ๋ณด๋ค๋ ๊ทธ๋ฅ ํ์ชฝ ๋ฐฉํฅ์ผ๋ก๋ง ์์ง์ด๋ ๊ฒ์ ๋ณผ ์ ์์ ๊ฒ์ด๋ค.
Affects World ๊ป๋ค ์ผฐ๋ค. ๋ฑ ์ค์ํ ์ต์ ์ด
shadow Filter Sharpen (๊ทธ๋ฆผ์๋ฅผ ์ ๋ช ํ๊ฒ) ๊ทธ๋ฆผ์์ ํํฐ๋ฅผ ์ ๋ช ํ๊ฒ ํด์ฃผ๋๋ ์ํด์ฃผ๋๋์ ๋ฐ๋ผ ๋ค๋ฅด๋ค. \
(Actor Hidden in Game) ์ด๊ฑฐ๋ ๊ฒ์ ์์์ ์ ์ํฐ๋ฅผ ์จ๊ธด๋ค๋ ๊ฒ์ด๋ค.
๋ ๋ฒจ ๋์์ธ์ ๋์ ๊ทธ๋ ๊ฒ์ ํ๋จ๊ณ ํ๋ฉด ๋๋ค. ์ค์ ํ๋ ์ด๋ฅผ ๋๋ฌ๋ณด๋ฉด ๊บผ์ ธ ์๊ฒ ๋๋ค. (๊ฒ์ ์ชฝ์ ํ์ํ ๊ฒ )
-----=--------------------=------- ์ ์ฌ ์๊ฐ ----------=------------------------=---------------------
์ธ๋ฆฌ์ผ ์์ง 4์์ ๋ง๋ค์ด์ง ๊ต์ฌ๋ผ์ ์ฃผ์ ๊ต์ฌ๋ ์ฐธ๊ณ ํ์.
light Color
Attenuation Radius ์ดํ ๋ด์์ด์ ๋ฐ๊ฒฝ (๊น์ด ์ธ๋ก ์ ์๋ ๊ธธ์ด )
๋ด๋ถ ์๋ฟ ๊ฐ๋ - ๋ด๋ถ ์๋ฟ ๊ฐ์ ๊ฒฝ์ฐ ์ธ๋ถ์ ๋ฉ์ด์ง๋ฉด ๋ฉ์ด์ง ์๋ก ์์ํ๊ฒ ๊ฒฝ๊ณ๊ฐ ์๊ธฐ๊ณ ์์ํ๊ฒ ๊ฒฝ๊ณ ์์ผ๋ฉด ๋๋ ทํ๊ฒ ๊ฒฝ๊ณ๊ฐ ์๊ธด๋ค.
์ธ๋ถ ์๋ถ ๊ฐ๋ -
๋ฌดํผ ๋๋ ์ ๋ ๋ผ์ดํธ๊ฐ ๊ฐ์ง๊ณ ์๋ ๊ฒ๋ค์ ์คํฌํธ ๋ผ์ดํธ๋ ๊ฐ์ง๊ณ ์๋ ์ต์ ๋ค .
์ด๋ ๊ฒ ๋ง๋๋ฉด ์ค๋ฅธ์ชฝ ์ฒ๋ผ ๋๋ค.
์คํฌํธ ๋ผ์ดํธ
์ด๋ ๊ฒ ๋ง๋ค ์ ์๋ค.
์ด๋ ๊ฒ ๋ง๋ค ์ ๋ ์๋ค.
1์ด๋ฉด ๋๊ฐ 1,1 ์ด ๋ค์ด๊ฐ ๊ฑฐ๋ค.
์ฌ๊ธฐ์๋ค๊ฐ ์๊ฐ์ ๋ฃ์ผ๋ ค๊ณ ํฉ๋๋ค.
๋ ํธ๋ผ์ดํธ ๊ฐ์๊ฒฝ์ฐ, ํฌ์ธํธ๋ผ์ดํธ ๊ฐ์ ๊ฒฝ์ฐ ์คํ ๋ผ์ดํธ๋ ๋ด๊ฐ๋น์ถ๋ ค๋ ๋ถ๋ถ๋ง ๋ณด์ด๋๋ฐ ๋ ํธ๋ผ์ดํธ๋ ๋ด๊ฐ ๋น์ถ๋ ๋ถ๋ถ๋ง (๋ฐฉํฅ์ฑ์ด ์๋ค) ๋น์ด ํฌ๋ฉด ํด ์๋ก ์ํฅ์ ๋ผ์น๋ค. Born Door Angle ์ฒ๋ผ
๋ ํธ ๋ผ์ดํธ
์ด๋ ๊ฒ ๋ฐ๋์ด ๊ฐ๋์ ์ํด ๋ค๋ชจ๋ณ๊ฒ ์๊ธด ๋ฒ์๊ฐ ๊ฒฐ์ ๋๋ค
์๊น ์ธ๋ฆฌ์ผ ๋ก๊ณ ๋ฃ๋ ๊ฒ๋ ๊ฐ๋ฅํ๊ณ ์์ ๋ณ๊ฒฝ๋ ๊ฐ๋ฅํ๋ค.
์ธ๋ฆฌ์ผ๋ ๋ผ์ดํธ ์ฑ๋์ด ์๋ค.
๋ชจ๋ ๋ผ์ดํธ ์ฑ๋์ ์ด๋ ๊ฒ 0์ผ๋ก ๋์ด ์๋ค. ์ด๋ ๊ฒ ๋ผ์ดํธ๊ฐ ๋ง์ด ์ฐ์ด๋ ๊ฒฝ์ฐ ๊ทธ๋ฆผ์๋ ๋ง์ด ์๊ธด๋ค.
๋ง์ผ์์๋ ํ๊ฒ์ง๋ง ๋ผ์ดํ ์ฑ๋์ ๊ฑด๋ค์ฌ๋ ๋๋๋ค. ์ํ๋ ์ฑ๋์ ๊ฑด๋ค์ด๋ฉด ๋๋ค.
์ค์นด์ด๋ผ์ดํธ
๋ ๋ฆฌ์ผํ์ ์บก์ณ๊ฐ ์ ๋์ด ์๋์ง๋ง ์ฒดํฌํ๋ฉด ๋๋ค.
์๋์ธํ ์์ sky (Num Sky Lighting Bounces (์ ์์น๋ฅผ ๋ค๋ฃจ๋ฉด์ ์์ ์ ํ๋ฆฌํฐ๋ฅผ ์์์ผํ๋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