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ฉด ๋์งํ๊ฒ ์ ํํด์ ์ง์ฐ๊ธฐ
์นด๋ฉ๋ผ view๋ฅผ Front๋ก ํด๋๊ณ > Quadragualate๋ฅผ ๋๋ฅธ๋ค, > UV์ ๊ฐ์ UV editor๋ฅผ ๋๋ฅด๊ณ > camera based ํ๋ฉด ๋ฉด์ด ์ดค๋ฅด๋ฅต ํด์ง๊ฒ ๋๋ค. ์ฌ๊ธฐ์ > Lay out > Legacy > per object > Folds > Flip renersed > Uniform > shape๋ฅผ ๋๋ฅด๋ฉด ๋๋ค.
> ๋ญ ๋ช ๋ น์ด ์ณ์ ์ฟผ๋ ๋ฆฌ๋ฉ์ ์ํฌ ์ ๋ ์์
์ด๋ ๊ฒ ํ๋ฉด ๋์งํ๊ฒ ๋จ์ด์ง ๊ฒ๋ค Object mode์์ ์ ํํด์ ๋ณด์ด์ง ์๋ ๋ฉด๋ค ์ฝ๊ฒ ์ง์ธ ์ ์๋ค.
2. ๋ ํผ๋ฐ์ค ๋ถ๋ฌ์ค๊ธฐ
๋ง์ฝ์ ๋ด๊ฐ ์ด๋ ๋ฌผ์ฒด์ ํ ๋ถํ์ ๋ฆฌํ ํด๋ก์ง ํ๊ณ ์๋ค๋ฉด ๋ ํผ๋ฐ์ค๋ฅผ ๋ถ๋ฌ์ค๋ ๊ฒ์ด ์ข๋ค.
File > Reference Editor๋ฅผ ํตํด์ ํต(?) ์งธ๋ก ๋์ด ์๋ ๋ฌผ์ฒด์ ๋ง์ผ ํ์ผ์ ๋ถ๋ฌ์ค๋ฉด ๋๋๋ฐ
๊ทธ๋ฆฌ๊ณ ๋์ ํ๋ฌ์ค ์ ๋ค์ด์๋ชฌ๋๋ก ์๊ธด ๋ฒํผ์ ๋๋ฌ์ ๋ถ๋ถ์ด ์๋ ํต์ผ๋ก ๋ด๊ฒจ์ง ํ์ผ์ ๋๋ฌ ๋ ํผ๋ฐ์ค๋ก ๋ถ๋ฌ์จ๋ค.
๋์ค์ ์ด๋ ๋ถ๋ถ์ด ๊ฐ๋ ค์ ธ์ ํ์ ์๋์ง ์ถฉ๋ถํ ๋ดค๋ค๋ฉด ๋ง์ด๋์ค ๋ค์ด์๋ชฌ๋ ๋ฒํผ์ ๋๋ฌ์ ๋ ํผ๋ฐ์ค๋ฅผ ๋นผ์ค๋ค.
ํนํ ๋ ํผ๋ฐ์ค์ ๊ฒฝ์ฐ ํฐ ์ฉ๋์ ๋ฐ์ดํฐ๋ฅผ ์ฐ์ง ์๊ณ ์ฐธ์กฐ๋งํ๋ ํ์์ด๋ผ ํ์ํฌ ์ ๋งค์ฐ ๋งค์ฐ ์ ์ฉํ๋ค.
3. ํ์ ์์์ง ์๋์ง ์ ๋งคํ ํ์ธ ๋ ์๋ณด์ด๊ฒ ํ๊ธฐ
Channel Box์์ Layer ํ๋๋ฅผ ๊น๊ณ Object mode์์ ์ ํ๋ ์ ๋ฅผ ๋ง์ฐ์ค ์ค๋ฅธ์ชฝ๊ณ ํด๋ฆญํด์ Add selected Objects ํด์ ๋ฃ๊ณ visiable (๋ณด์ด๊ธฐ)๋๋ฌ์ ๊บผ์ค๋ค.
๊ฐ์
? ๋ง์ฝ ๋ด๊ฐ ์๋์ฐจ์ ๋ฐํด๋ฅผ ํ๋ค๊ณ ๊ฐ์ ์ ํด๋ณด์.?
์ฟผ๋ ๋ฆฌ๋ฉ์ฌ > ํธ๋ผ์ด์จ๊ธ์ ์ฟผ๋๋ก ๊ทธ๋ฆฌ๊ณ ๋์ > ์ธ์คํดํธ ๋ฉ์ฌ ๋ฅผ ํ ๊ฒ์ด๋ค.
1. ๋จผ์ ์ ํ ํญ๋ชฉ (๋ด๊ฐ ํ๋ ค๋ ๋ฐํด๋ง ์ ํ) ๋ง ๋ณด์ด๊ฒ ํ๋ค.
2. Edge๋ฅผ ์ ํํ๊ณ shift๋ฅผ ๋๋ฌ์ delete edge ๋๋ฌ์ ๊ฐ๊ฐ ์ ํ๋ ์ฃ์ง๋ฅผ ์ญ์ ํ๋ค.
3. ๋ฐํด๊ฐ ( ) ์ด๋ ๊ฒ ๋ฐ ์ ์ฉ ์ชผ๊ฐ์ ธ ์๋ค๋ฉด ๋๊ฐ๋ฅผ ๋ถ์ฌ์ผ ํ๋๋ฐ
4. combine์ ๋๋ฌ์ ๋ถ์ธ๋ค.
5. Vertex (์ )์ ์ ํํ๊ณ Merge to Center ๋๋ฌ์ ๋์ด์ง๋ ์ ๋ค ๋ ๊ฐ๋ฅผ ๋ถ์ธ๋ค.
6. ์ด์ ๋ฐํด์ ๋ชจ์๋ฆฌ๋ฅผ ์ง๊ฒ ๋ง๋ค๊ธฐ ์ํด์ Bolder Edge๋ฅผ ํ๋ค. ๊ทธ๋ฆฌ๊ณ ๋ค๋ชจ๊ฐ ์๋ ๋ฉด์ ์น ์ ๋ฆฌํด์ค๋ค.
7. Vertex ์นด์ดํฐ ์ ํํด์ ๋ฉด(space) ๊ฐฏ์๋ฅผ ๋ณด๊ณ Quad Remesh๋ฅผ ๋๋ฆฐ๋ค.
๋ง์ฝ ๊ตฌ๋ฉ์ด ๋ซ๋ ค ์๋ ๊ณณ์ด ๋ณด์ด์ง ์๋ ๊ณณ์ด๋ผ๋ฉด Mesh > Fill Hole ๋ฅผ ๋๋ฌ์ ๋งค๊พธ์ด์ค๋ค. ๋งค๊พธ์ด์ง์ง ์๋ ๋ถ๋ถ์ด ์๋๋ฐ ์ด๋ ์ด๋ ๊ตฌ๊ฐ์ด ์ฐ๊ฒฐ ๋์ด ์์ง ์๋ค๋ ๊ฒ soft Edge mode (์ซ์ ๋ช๋ฒ ์ด์์ง...6๋ฒ์ด์๋) ํด์ ์ ์ ํ๋ฒ ๋ด์ผ ํ๋ค. ์ด์ Mesh > Triangulate ํ๋ฉด ์ ๊ณผ ํจ๊ป ๋ฉด์ ์ด ์๊น ์๊ฐ ์ค๋๊ฑธ๋ฆฌ๋ฏ๋ก ๊ฑ Instant Meshes ํ๋๊ฒ ๋์
์ค๋ธ์ ํธ๊ฐ ๋ถ์ด ์๋ค๋ฉด
์ํ๋ ๋ถ๋ถ๋ง ์ ์ ์ ํํด์ Extract > ํ๋ฉด ์ด์ ๊ทธ ๋ถ๋ถ๋ง ์ ํ์ด ๊ฐ๋ฅํด์ง๋ค.
"๋ถ์ด ์๋ ๋ถ๋ถ์ ๋๋์ด์ ์์ ํ ์ ์๋?"
Trimtool๋ก ์๋ผ ๋ผใน ์ ์๋ค.
'๐ Maya' ์นดํ ๊ณ ๋ฆฌ์ ๋ค๋ฅธ ๊ธ
์ต์ ํ๋ฅผ ์ํด, ์์ง์ด๋ ๊ฒ์ middle ํด๋ก์ง. ๋ฉ์ถ ๊ฒ์ Low ํด๋ก์ง (1) | 2024.10.03 |
---|---|
๋ง์ผ์์ ๊ฑด๋ฌผ ์ ๊ดํ (ํ ์ค์ฒ ์์ ํธ๋ ๋ฒ) ํ ์ค์ฒ๋ง (2) | 2024.10.03 |
QuadRemesh ์ฟผ๋ ๋ฆฌ๋ฉ์ฌ (0) | 2024.08.12 |
High Poly to Low Poly (0) | 2024.08.09 |
๋ฆฌํ ํด๋ฆฌ์ง (0) | 2024.08.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