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ธ๋ฃจํ๋ฆฐํธ
์บ๋ฆญํฐ ์์ง์ด๊ธฐ
UE_3rdperson_setting
์ด๊ฑฐ๋ฅผ ๋จผ์ ๋ค์ด๋ก๋ ๋ฐ๋๋ค.
๋ธ๋ ๋ ์คํ์ด์ค์ ๋ํด์ ๊ฐ์ด ์ด์ผ๊ธฐ๋ฅผ ํด๋ณด๋๋ก๊ณ ํ๊ฒ ์ต๋๋ค.
ํ๋ก์ ํธ ์ธํ ์์ ์ด๊ฑฐ ์ค์ ์๋์ด ์๋ ํ์ธํ๊ธฐ
์บ๋ฆญํฐ ๋ธ๋ฃจํ๋ฆฐํธ, ๊ฒ์๋ชจ๋ ๋ธ๋ฃจํ๋ฆฐํธ ๋ ๊ฐ๋ฅผ ๋ง๋ค์ด์
๋ํดํธ ํฐ ํด๋์ค์ ์๊น ๋ง๋ ์บ๋ฆญํฐ ๋ธ๋ฃจํ๋ฆฐํธ๋ฅผ ๋ฃ์ด์ค๋ค.
์๋์ธํ ์์ ๊ฒ์๋ชจ๋ > ๊ฒ์๋ชจ๋ ์ค๋ฒ๋ผ์ด๋์ MY_GAMEMOde๋ฅผ ๋ฃ๋ใท.
๊ธฐ์กด์ ์๋ ๊ฒ๋ค์ ์ฌ๋ผ์ง๊ณ ๋ด๊ฐ ๋ง๋ ๊ฒ์๋ชจ๋๊ฐ ์์์ด ๋๋ค.
๋ง์ด ์บ๋ฆญํฐ์ ๋ค์ด๊ฐ์
๋ฉ์์์ ์ ํ์ ํ๋ค.
์๊น ๋ค์ด๋ก๋ ๋ฐ์ ์บ๋ฆญํฐ(์ค์ผ๋ ํ ๋ฉ์ ๋ผ ํํ)๋ก ์ฐ๊ฒฐ์ ํด์ค๋ค.
์บก์์ ์ ํ์ ํด์ฃผ๊ณ
์ ฐ์ดํ์ ์บก์ ์ ๋ฐ ๋์ด๋ฅผ ๋ณด๋ฉด ์ด๊ฑฐ๋ ์บก์์ ๋ฐ์ ํฌ๊ธฐ์ด๋ค.
์บ๋ฆญํฐ๊ฐ (์ฐ๋ฆฌ๊ฐ) ์๋๋ ๋ฒจ์์ ๊ตฌํํด์ ์์ง์ด๋ ๊ฒ์ ์บก์์์ฒด๊ฐ ์ด๋ํ๋ค๋ ๊ฒ์ด๋ค. (๊ทธ๋์ ์ง๊ธ ๋ณด๋ ๊ฒ๊ณผ ๊ฐ์ผ๋ฉด ์์ผ๋ก ๊ฒ ์ฒ๋ผ ์์ง์ด๊ฒ ๋๋ค. )
z ์ถ์ผ๋ก ํ์ ์ ํด์ผ ํ๋ค.
spring arm์ ์ถ๊ฐ๋ฅผ ํด์ค๋ค.
spring arm ์์๋ค๊ฐ Camera๋ฅผ ์ข ์์ํจ๋ค.
์นด๋ฉ๋ผ๋ง ์ ํ์ ํ์ฌ ์์น๋ฅผ ๋ณ๊ฒฝํด์ค๋ค. ์์์ ์๋๋ก ๋ด๋ ค๋ค ๋ณด๋ ๊ฒ์ฒ๋ผ ๋ง๋ค๊ธฐ ์ํด์
์ ๋๋ฉ์ด์ ์์ ๊ฐ์ ๊ฒฝ์ฐ ํ๋ ์ดํ ์ ๋์ ๋ฃ์ ์ ์๋๋ฐ ์ด๊ฒ ์๋ Use animate blueprint ๋ฅผ ์ ํํด์ ๋ง๋ค์ด์ฃผ์.
๋ธ๋ฃจํ๋ฆฐํธ ์ ์๋๋ฐ ์ ๋๋ฉ์ด์ ์นธ์ ๊ฐ๋ฉด ์ ๋๋ฉ์ด์ ๋ธ๋ฃจํ๋ฆฐํธ๋ผ๊ณ ์๋๋ฐ ์ด๊ฑฐ๋ ์ ๋๋ฉ์ด์ ์ ๋ง๋ค์ด์ค๋ ์ฌ์ฉ
์ ํํ๊ณ ๋งค๋ํธ mannquin์ ์ ํํด์ ํ๋ฉด๋๋ค.
์ ๋๋ฉ์ด์ ๋ธ๋ฃจํ๋ฆฐํธ๋ฅผ ์ ํํด์ ์ด๋ ๊ฒ ์ด๋ฆ์ ๋ฐ๊พธ๊ณ ์ ํํ๋ค.
์ฌ๊ธฐ์ ๋ณด๋ฉด ์์ ๋ธ๋ผ์ฐ์ ๋ฅผ ๋ณด๋ฉด ์ฐ๋ฆฌ๋ค์ด ์ ์ดํ ์ ์๋ ์ ๋๋ฉ์ด์ ๋ค์ ๋ณผ ์ ์๋ค.
๊ทธ๋๋ก ๊ธ์ด์์ ํ ์๋ ์๊ณ ์๋๋ฉด
์ด๋ ๊ฒ ์บ๋ฆญํฐ ๋ธ๋ฃจํ๋ฆฐํธ์ ์์ ์ ๋ ํด๋์ค๋ฅผ ๋ด๊ฐ ๋ง๋ ์ ๋ ๋ธ๋ฃจํ๋ฆฐํธ๋ก ์ฐ๊ฒฐ์ ํ๋ค.
์ด๋ ๊ฒ ๋นํ๋ฉด์ ์ฐฝ์ ์ค๋ฅธ์ชฝ ๋ง์ฐ์ค > ์ ๋ ฅ> input mapping ์ ๋ ฅ ๋งคํ ์ปจํ ์คํธ ์ '์ ๋ ฅ์ก์ '์ ์ ํํ๋ค.
IA๋ผ๊ณ ์ด๋ฆ์ ์ง๋๋ค ์ด๊ฑฐ๋ฅผ 3๊ฐ ์ ๋ ๋ง๋ ๋ค.
์ด๋ ๊ฒ ์ด๋ฆ์ ์ง์ด์ฃผ๋ฉด ์ ๋ ฅ ์ ์ ์ ๋๋ธํฌ๋ฆญํด์ ๋ฒจ๋ฅ ํ์ ์ Axis2d๋ก ๋ฐ๊ฟ์ค๋ค.
์ด๊ฑฐ๋ฅผ 2๊ฐ ๋ค ์ ๋ถํ๋ค.
๊ฒ์์ ํ ๋ ์ฐ๋ฆฌ๊ฐ ์ํ๋ ๋ฐฉํฅ์ผ๋ก ๋ฐ๋๋ฅผ Axis2D๋ผ๊ณ ํ๋ค. ํ์ฌ๋ก๋ 3D๊ณต๊ฐ์ด๊ธดํ์ง๋ง ๊ฐ๋ก ์ธ๋ก๋ก๋ง ์์ง์ด๋๊น axis 2d๋ก ๊ทธ ๋ฐฉํฅ์ฑ์ ๋ฐ๊ฟ์ฃผ๋ฉด ๋๋ ๊ฑฐ๊ณ ์ ์๋๋ก ์์ง์ด๋ ๊ฒ์ Axis 3D๋ก ํด์ผํ๋ค.
IA_LOOK / IA_JUMP/IA_MOVE
๋ฃฉ์ ์ฐ๋ฆฌ๊ฐ ์นด๋ฉ๋ผ๋ฅผ ๋ณด๋ฉด์ ์นด๋ฉ๋ผ๋ฅด ์์ง์ด์ฃ .
๋ฐฉํฅ์ฑ์ ์ ๋ ฅ์ ์ฃผ๋ฉด ์์ง์ด๋ ๊ตฌ์กฐ๋ก ๋์ด ์๋ใด๋ฐ look๊ณผ move๋ 2d๋ก ๋ฐ๊ฟ์ฃผ๊ณ
JUMP ๊ฐ์ ๊ฒฝ์ฐ๋ ๊ทธ ๋์์ด ํ๋ฒ๋ง ๋์ค๋ ๊ทธ๋ฐ ๊ฒ๋ค์ Digital bool(๋ถ๋ฆฐ) ์ฆ ์ก์ ์ ์ฃผ๊ฑฐ๋ ์์ฃผ๊ฑฐ๋ ํ์์ผ๋ก ํ๋๊น Digital (bool)๋ก ํด๋๋ค.
์ด์ ์ ๋ ฅ ๋งคํ ์ปจํ ์คํธ๋ฅผ ์ถ๊ฐํด์ ๋งคํ์ ๋ฌถ์ด๋ณผ ๊ฒ์ด๋ค.
์ด๋ฆ์ ์ด๋ ๊ฒ ํ๋ค.
๋ค์ด๊ฐ๋ฉด ์ด๋ ๊ฒ ๋์จ๋ค. (์ ๋ ฅ๊ฐ๋ค์ ์ค์ง์ ์ผ๋ก ์ธ๋ถ์ ์ ๋ ฅ์ / ์๋ฐฉํฅ์ผ๋ก ๊ฐ๋ค. ํค๋ณด๋ WASD ๋๋ฅด๋ฉด ์ ๋ฐฉํฅ์ผ๋ก ๊ฐ๊ฒ ํ๋ค. ๊ทธ๋ฐ ๊ฒ๋ค์ ์ค์ง์ ์ผ๋ก ๋ฌถ์ด์ฃผ๋ ์ญํ ์ ๋ฐ์ธ๋ฉ์ด๋ผ๋ ์ฉ์ด๋ฅผ ์ด๋ค. )
์ด๋ ๊ฒ ๋์จ๋ค. IA_JUMP_01
์ผ๋ก ๋์จ๋ค.
์ด๋ ๊ฒ ํ๋์ ์ ํํ๊ณ ํผ์ณ์ ์๋์ ๋ฌด์จ ํค๋ณด๋๋ฅผ ์ ๋ ฅ๋ฐ์์ ํ๋ํ ์ง ์ ๋๋ค.
MOVE์ ๊ฒฝ์ฐ 4๊ฐ๋ฅผ ๋ง๋ค์ด์ค๋ค.
์์ผ๋ก ๊ฐ๋ ๋ฐฉํฅ์ด๋ ์์ผ๋ก ๊ฐ๋ ๋ฐฉํฅ์ ์ด๋ ต์ง ์์ ๋ฐ (์์ ๋ฐฉํฅ์ด๋ผ )ํ์ง๋ง ๋ค๋ก ๊ฐ๋ ๊ฒ์ (์์ ๋ฐฉํฅ์ด๋ผ ์ด๋ ต๋ค. )
์ผ๋ฐ์ ์ผ๋ก WASD ๋ผ๊ณ ํ๋๋ฐ ํค๋ณด๋ W ํ์ผ๋ฉด S๋ฅผ ๋๊ณ ํ๋ ๋์นญ์ด ๋๋๋ก ํ ์๋ ์๊ณ ๊ทธ๋ฅ WASD๋ก ๊ทธ๋ฅ ํ์ ๋ ๋ฉ๋๋ค.
์ด๋ ๊ฒ ์ ํ์ ํ๋ค.
s์ ๊ฒฝ์ฐ
์ด๋ ๊ฒ ํ๋ค. nagate (๋ถ์ )์ด ์๋ค. ์์๋ฐฉํฅ์ผ๋ก ๋ค์ง์ด์ฃผ๊ธฐ ์ํด ์ด๋ค.
๋งคํ ํ๋ ๋ ํ๋ค. (์์ ํ์ ์ธ)look์ ๋ฃ์ด์ค๋ค.
์ด๋ ๊ฒ ๋ฐ๊พผ๋ค.
์ด๋ ๊ฒ ๋๊ฒ ํ๋ค.
BP_MYCHAR์ผ๋ก ๊ฐ์ ์ด์ Get Controller ๋ ธ๋๋ฅผ ์ถ๊ฐํ๋ค.
์ด๋ ๊ฒ ํ๊ณ
AS ํ๋ ์ด์ด ์ปจํธ๋กค๋ฌ ์ Get EnhancedInputLocalPlayerSubsystem์ ๊ฐ์ ธ์จ๋ค.
์ด๋ ๊ฒ ๋๋ค.
๋งคํ ์ปจํ ์คํธ๋ฅผ ์ฐ๊ฒฐ์ ๋ฐ์์ผํ๋ค.
์๊ธฐ์ ๋ณด๋ฉด
MY_IMC ๋ง์ด ์ธํ๋งคํ์ปจํ ์คํธ๋ฅผ ์ฐ๊ฒฐ์ ํ๋ฉด๋๋ค.
์ด์ ํด๋น ์ด๋ฒคํธ๋ฅผ ๋ฐ์์ผ ํ๋ค.
์ด๋ ๊ฒ ๊ฐ์ ธ์จ๋ค. (์ด๋ ์ด๋ฒคํธ ๋ง๊ณ ๊ฐ์ฅ ์ฝ๊ฒ
์ด๋ ๊ฒ ์ธํจ์ค๋ ํ๊ณ ์ฐ๋ฆฌ๊ฐ ๋ง๋ ๊ฒ๋ค ์ด๋ฆ์ ๊ฒ์ํด์ ๊ฐ์ ธ์ค๋ฉด ๋๋ค.
์ง๊ตฌ์ ์๋ ๋ชจ๋ ๋ฌผ์ฒด๋ ์ค๋ ฅ์ ํ์ ๋ฐ์์ ๋ฐ๋ฅ๊ณผ์ ๋ง์ฐฐ์ ์ํด ๊ณต์ด ์์ฐ์ค๋ฝ๊ฒ ๋ฉ์ถฐ์ง๊ฒ ๋๋ ํ์์ด ์๋ค.
์บ๋ฆญํฐ ๋ฌด๋ธ๋จผํธ๋ฅผ ํตํด์ ์กฐ์์ ํ ์ ์๋ค. \
์ด๋ ๊ฒ ์ ํ/๋ํ ์นธ์ด ์๋ค.
Get Control Rotation ๋ ธ๋๋ฅผ ๊ฐ์ ธ์จ๋ค. Get Right Vector๋ฅผ ๊ฐ์ ธ์จ๋ค.
Get Right Vector ์ค๋ฅธ์ชฝ ๋ฒกํฐ ๊ฐ์ ๊ฐ์ ธใ ์จ๋ค.
์บ๋ฆญํฐ ์ด๋๋ฐฉํฅ add movement input๋ ธ๋๋ฅผ ์ถ๊ฐํ๋ค.
๊ตฌ์กฐ์ฒด ๋๋๊ธฐ ํ๋ค.
์ด๋ ๊ฒ ์ฐ๊ฒฐ์ ํด์ฃผ๋ฉด ์ข์ฐ ์ ์ผ๋ก ์ ์์ง์ธ๋ค.
๊ฒฐ๊ตญ ์บก์ ์์ง์์ ๋ฐ์ธ๋ฉ์ ์์ผ๋์ ๊ฑฐ์ง ์ฌ๊ธฐ์ ์ฐ์ด๋ ์บ๋ฆญํฐ์๊ฒ Animation์ use animation blueprint ๋ผ๊ณ ์ ์ฉ์ ํด๋์์ ๋ฟ์ด๋ค.
look ์ข์ฐ ๋๋ฌ๋ณด๋๊ฑฐ (R3 ๋ฒํผ ๋๋ฅด๋ฉด ์์ ์ ์์ง์ด๋ ๊ฒ์ ํ๋ค. ) ์นด๋ฉ๋ผ ์์๋๋ฅผ ๊ธฐ์ค์ผ๋ก ๋ณผ ์ ์๊ฒ
์ด ๋๊ฐ๋ฅผ ์ถ๊ฐํ๊ณ
look์ ์ด๋ ๊ฒ ํ๊ณ
์บ๋ฆญํฐ์ ๋ฌด๋ธ๋จผํธ์ ๋ค์ด๊ฐ์
ํ์ ์ ์ฌ์ฉ์ ๊บผ์ค๋ค.
spring arm์ ๋ค์ด๊ฐ์ use pawn control rotation์ด๋ผ๊ณ ํฐ ํ์ ์ ์ฌ๊ธฐ์ ์ฒดํฌ๋ฅผ ํด์ค๋ค,
์ง๊ธ ์ํฉ์ ์บ๋ฆญํฐ๊ฐ ํ๋ฉด ๋ฐฉํฅ์ด ๋ฐ๋๋ฉด ๊ฑฐ๊ธฐ๊ฐ ์์ธ์ค ์๊ณ ์์ง์ฌ๋ฒ๋ฆฐ๋ค.
์ฌ๊ธฐ์ ์ด๋ ๊ฒ ์ฒดํฌ๋ฅผ ํด์ค๋ค.
๋ฌด๋ธ๋จผํธ ๋ฐฉํฅ์ผ๋ก ํ์
๋ธ๋๋ ์คํ์ด์ค ๋ฅผ ๋ง๋ค์ด์
์์ ๋ํ ์ผ์์ Axis Settings์ ๋ค์ด๊ฐ์
๊ฐ๋ก ์ถ ๋ถ๋ถ์ ๋ค์ด๊ฐ๋ณด๋ฉด ์ด๋ฆ ์ชฝ์ SPEED ๋ผ๊ณ ํ๋ค.
์ฌ๊ธฐ ์ด๋ ๊ฒ ๋์ด ์๋ค.
๋ธ๋ ๋์์ ์ด๋ ๊ฒ ํ๋๋ฃ์ ๋์ด์์
์ด๋ฒคํธ ๊ทธ๋ํ์ is vali? ๋์ด์๋ ๋ ธ๋๋ฅผ ๊ฐ์ ธ์์ ์ฐ๊ฒฐํ๋.
velocity ์๋
์ด๋ ๊ฒ ์ฐ๊ฒฐํ๋ค.
๋ฒกํฐ์ ๊ธธ์ด๋ฅผ ๊ณ์ฐํ๊ธฐ ์ํด์ ์ฐ๊ฒฐ์ ํ๋ค.
set ๊ฐ์ ๊ฒฝ์ฐ get์ด๋ ๋ค๋ฅด๊ฒ ์ฌ๊ธฐ ์์ฒด์์ ๊ฐ์ ๋ฐ์์ ์ ํ์ ํด์ฃผ๋ ๋ฐฉ์์ด๊ธฐ ๋๋ฌธ์ด๋ค
์ ๋๊ทธ๋ํ์์ ์ด๋ ๊ฒ State Machine ์คํ ์ดํธ ๋จธ์ ์ด๋ผ๋ ๊ฒ์ ์ถ๊ฐํด๋ณธ๋ค.
์ง์์ ํ ๋๋ wind walker echo๋ก ํ์ธ์.
๋ํ์ค์ด๋ฉด ์ฐธ ์๋๋ฉด ๊ฑฐ์ง
์ด๋ค ํน์ ๋จ์ถ๋ฅผ ๋๋ฅด๋ฉด ๊ฑท๋ค๊ฐ ๋ฌ๋ฆฌ๋ค๊ฐ
์บ๋ฆญํฐ ๋ฌด๋ธ๋จผํธํํ ์ ๊ฐ์ ธ์ค๊ณ left Shift๋ผ๋ ํค๋ณด๋ ์ ๋ ฅ ๊ฐ์ ๊ฐ์ ธ์จ๋ค,,
๊ฐ๊ฐ์ ๋ณ์ ๊ฐ์ ๋ฏธ๋ฆฌ ๋ง๋ค์ด ์ค์ผ ํ๋ค. ํ๋๋ Walk_speed
'๐ UNREAL ENGINE' ์นดํ ๊ณ ๋ฆฌ์ ๋ค๋ฅธ ๊ธ
[VFX 3] 5์ 31์ผ ์ธ๋ฆฌ์ผ (0) | 2024.05.31 |
---|---|
๋ค์ ๊ฐ์์์ด์ผํจ. [๋จธํฐ๋ฆฌ์ผ 7] ์ธ๋ฆฌ์ผ 5์30์ผ (0) | 2024.05.30 |
[ํน๊ฐ AI] ์คํ๋์ค ์ ๋๋ฉ ์ค์ฒด ํ์ฉ์ฌ๋ก (0) | 2024.05.28 |
[๋ธ๋ฃจํ๋ฆฐํธ2] 05์ 28์ผ ์ธ๋ฆฌ์ผ (0) | 2024.05.28 |
[๋ผ์ดํ 6] 05์27์ผ ์ธ๋ฆฌ์ผ (0) | 2024.05.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