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กํผํฐ ์กฐ์ 2). ํธ๋์คํผ์ ์ด 3). ์ด๋ฒคํธ ํ ์คํธ 4). ๋ธ๋ ์น 5). ์๋ณต 6). light_overlap 7). ๋ผ์ดํธ ์ ์ด 8). ๋ ๋ฒจ ์ด๋ฆ ๊ฐ์ ธ์ค๊ธฐ 9). ์ธ๋ถํ๋กํผํฐ ๊ฐ์ง๊ณ ์ค๊ธฐ
๋ธ๋ฃจํ๋ฆฐํธ๋ ์ธ๋ฆฌ์ผ ์์์ ๋น์ฃผ์ผ ์คํฌ๋ฆฝํ ํ์์ด๋ค. ์ ๋ํฐ์์ ํ๋ ์ด ๋ฉ์ด์ปค ๋ผ๋ ํ๋ฌ๊ทธ์ธ์ด ์๋ค. (์ธ๋ฆฌ์ผ์ ๋ธ๋ฃจํ๋ฆฐํธ์ ๋น์ทํ ๋น์ฃผ์ผ ์คํฌ๋ฆฝํ ๋ฐฉ์). ๋ธ๋ฃจํ๋ฆฐํธ๋ ์ฝ์ด๋ ๋ง์ง ์ ์๊ฒ ํ๋ค.
๋งํฌ (๋ธ๋ฃจํ๋ฆฐํธ ์ ํ๋ธ ๋ณผ ๊บผ๋ฉด Blueprint Essentials)
https://www.youtube.com/watch?v=zaVY5A0hqiI&list=PLZlv_N0_O1ga2b_ZaJoaR5dLHOFw4-MMl
Bgin Play | Blueprints
https://dev.epicgames.com/community/learning/tutorials/ryZ7/unreal-engine-begin-play-blueprints
1. ๋ ๋ฒจ ๋ธ๋ฃจํ๋ฆฐํฐ
- Level Blueprint (๋ ๋ฒจ ๋ธ๋ฃจํ๋ฆฐํธ)๋ ๋ ๋ฒจ ๋จ์ ๊ธ๋ก๋ฒ ์ด๋ฒคํธ ๊ทธ๋ํ ์ญํ ์ ํ๋ ํน์ํ ํํ์ ๋ธ๋ฃจํ๋ฆฐํธ .
ํ๋ก์ ํธ ๋ด ๊ฐ ๋ ๋ฒจ์๋ ๊ธฐ๋ณธ์ ์ผ๋ก ์์ฒด์ ์ธ ๋ ๋ฒจ ๋ธ๋ฃจํ๋ฆฐํธ๊ฐ ์์ด ์ธ๋ฆฌ์ผ ์๋ํฐ ์์์ ํธ์งํ ์ ์์ผ๋, ์๋ํฐ ์ธํฐํ์ด์ค๋ฅผ ํตํด ์๋ก์ด ๋ ๋ฒจ ๋ธ๋ฃจํ๋ฆฐํธ๋ฅผ ์์ฑํ ์๋ ์์ต๋๋ค.
- ๋ ๋ฒจ ์ ์ฒด์ ์ผ๋ก ๊ด๋ จ๋ ์ด๋ฒคํธ ๋๋ ๋ ๋ฒจ ๋ด ํน์ ์กํฐ ์ธ์คํด์ค๊ฐ ํจ์ ํธ์ถ์ด๋ ํ๋ฆ ์ ์ด ์ฐ์ฐ ํํ๋ก ์ผ๋ จ์ ๋์์ ๋ฐ๋์ํค๋ ๋ฐ ์ฌ์ฉํ๋ค.
2. ๋ธ๋ฃจํ๋ฆฐํธ ํด๋์ค (์กํฐ)
blueprint class (๋ธ๋ฃจํ๋ฆฐํธ ํด๋์ค), ์ข ์ข ๊ทธ๋ฅ Blue print (๋ธ๋ฃจํ๋ฆฐํธ )์ฝํ ์ธ ์ ์์๊ฐ ๊ธฐ์กด์ ํด๋์ค ์์ ๋ค๋ฅธ ํจ์์ฑ์ ์ฝ๊ฒ ์ถ๊ฐํ ์ ์๋๋ก ํด์ฃผ๋ ์์ ์ด๋ค. ๋ธ๋ฃจํ๋ฆฐํธ ๋ ์ธ๋ฆฌ์ผ ์๋ํฐ ์์์ ์ฝ๋ ์์ฑ๋ฐฉ์์ด ์๋ ์๊ฐ์ ์ธ ๋ฐฉ์์ผ๋ก ์์ฑ๋๋ฉฐ, ์ฝํ ์ธ ํจํค์ง์ ์ ์ ์ผ๋ก ์ ์ฅ๋ฉ๋๋ค. ์ด๋ ๋ณธ์ง์ ์ผ๋ก ์๋ก์ด ํด๋์ค ๋๋ ์ก ์ ํ์ ์ ์ํ๋ ๊ฒ์ผ๋ก , ๋์ค์ ์ด ๋ธ๋ฃจํ๋ฆฐํธ๋ฅผ ๋งต์ ์ธ์คํด์ค๋ก ๋ฐฐ์นํ๋ฉด ๋ค๋ฅธ ์กํฐ ์ ํ ์ฒ๋ผ ์๋์๋น์.
3. ์ ๋๋ฉ์ด์ ๋ธ๋ฃจํ๋ฆฐํธ (์ ๋ ๋ธํ)
์ ๋๋ฉ์ด์ ๋ธ๋ฃจํ๋ฆฐํธ๋ ์ค์ผ๋ ํ ๋ฉ์์
4. ์ํ์ ๋ธ๋ฃจํ๋ฆฐํธ
๋ธ๋ฃจํ๋ฆฐํธ์ ๊ธฐ๋ณธ ์์๋ค
- ์ด๋ฒคํธ
- ๋ ธ๋
- ๋ณ์
- Set/Get
- ๋ ํผ๋ฐ์ค
- ๋ฑ๋ฑ...
์) ๋ผ๋ฉด์ ๋์ด์
- ๋ผ๋ฉด์ ๋์ด๋ ๋จ๊ณ๋ฅผ ๋ธ๋ฃจํ๋ฆฐํธ (ํ๋ก๊ทธ๋๋ฐ)์ผ๋ก ์๊ฐํด๋ด ์๋ค.
- ์์์ (์ด๋ฒคํธ)
- ๋ฐฐ๊ณ ํ๋ฉด (์์ํ๋ ํ๋
- ํ๋๋ฑ (๋ ธ๋ ์) ๋ญํ๊ณ ๋ญํ๊ณ ๋ญํ๊ณ ๊ทธ๋ฐ๊ฒ ๋ค ๋ ธ๋์
๋ธ๋ฃจํ๋ฆฐํธ๋ ๋ ธ๋๋ค์ ์์๊ฐ๋ ๊ณผ์ ์ด๋ค. ๋ ธ๋๋ค์ด ๋ญ๊ฐ ์๊ณ ์ด๋ค ํ๋์ ํ ์ ์๊ณ ๋ ๋ ธ๋๊ฐ ๊ฒฐ์ ํ๋ค.
๋ก์ง์ ์ง ๋ค. ํธ๋ฆฌ๊ฑฐ๋ฅผ ๋ญ ์ผ์๊น??
์ด๋ฒคํธ
์ด๋ฒคํธ ๋ธ๋ฃจํ๋ฆฐํธ์ ๋ค์ด๊ฐ๋ฉด ์๋ ๊ฒ์
Event BeginPlay (๋ฑ ํ๋ฒ๋ง ์คํ๋๋ค. )
Event Tick (๋งค ํ๋ ์ ๋ง๋ค ์คํด๋๋ค. )
์ด๋ฒคํธ ์ข ๋ฅ
Beign play ๊ฒ์ ์์๋ ๋
End Play ๊ฒ์์ด ๋๋ ๋
Actor Begin Overlap (์ถฉ๋์ด ์์๋ ๋)
Axtor End Overlap (์ถฉ๋ ๊ฒน์นจ์ด ๋๋ ๋)
์ผ์ชฝ ๋ง์ฐ์ค ๋ฒํผ (๋ฒํผ ๋๋ฅด๊ฑฐ๋ ๋์๋ )
์ผ์ชฝ ctrl (ํค๋ฅผ ๋๋ฅด๊ฑฐ๋ ๋์๋
tick ์ด๋ฒคํธ (๋งค ํ๋ ์ ๋ง๋ค
custom event (์ฌ์ฉ์ ์ ์ ์ด๋ฒคํธ ๋ถ๋ฌ์ค๊ธฐ)
input event (์ซ์๋ ๊ทธ๋ฐ๊ฑฐ ๋ฃ๋ ์ด๋ฒคํธ )
๋ธ๋ฃจํ๋ฆฐํธ ํด๋์ค ( ์ด๋ค ํด๋์ค๋ฅผ ๊ธฐ๋ฐ์ผ๋ก ๋ง๋ค๊บผ์ผ? ๋ชจ๋ ํด๋์ค ๋ณด๋ฉด ๋ชจ๋ ๊ฒ ๋ค ๋์ต๋๋ค. )
์กํฐ๋ ๊ฐ์ฅ ๋์ค์ ์ธ ๊ฒ ์ ๋๋ค.
๋ธ๋ฃจํ๋ฆฐํธ ํด๋์ค ์กํฐ๋ BP๋ฅผ ์ ์ด ์ด๋ฆ์ ๋ฃ์ต๋๋ค.
์ด๋ ๊ฒ๊ฐ ์ผ๋ฐ์ ์
๋ ธ๋๋ ์ฌ๊ธฐ ๋ค ์์ต๋๋ค. (๋ธ๋ฃจํ๋ฆฐํธ 90ํผ ์ผํธ ์ด๋ฆ์ ์ฐพ์ ์ ์์ด์ผ ํฉ๋๋ค.
๊ตฌ๊ธ์ ๊ฒ์ํ๋ ๊ฒ๋ ์ข์ฃ .
๋์ ์์น๋ฅผ ๊ฐ์ ธ์ค๊ณ ์ถ๋ค๋ฉด ์ด๋ ๊ฒ ํ๋ ๊ฒ์ด ์ข์ต๋๋ค.
๋์ ์์น?? ์ผ์ location ์ด ์์น ์ผ ๊ฑฐ๊ณ ์ ์์น๋ฅผ ๊ฐ์ ธ์ค๊ณ ์ถ์ผ๋๊น Get์ ๋ฃ์ด์ผ ๊ฒ ๋ค.
๋ ธ๋์์ ๋ฒกํฐ ๊ฐ์ด์์.
์ด๋ฒคํธ ๋น๊ธด ํ๋ ์ด๋ ํ์์์ด ์์ชฝ์ ์์ฃ ? ์ด๊ฑฐ๋ ๋ค๋ฅธ์ ๊ฐ ์๋ฅผ ์คํํ๋ ๊ฒ์ด ์๋๋ผ ์๋ง ์์์ด๋ผ๋ ๊ฑฐ์ฃ . ๋ ธ๋๋ ์ด๋ค ๋ ๋ค์์ ์ธ ์๋ ์๊ณ ์คํ๋ ํ ์ ์๋ค๋ ๊ฒ์ ๋๋ค.
์กํฐ๋ฅผ ๋ ๋ฒจ์ ์ฌ๋ ค๋์ผ์ง ์ด๋ ๊ฒ ์คํํ๋ฉด print ๋ฉ๋๋ค.
Duration์ 5์ด๋ก ๋๋ ค๋จ์ต๋๋ค.
์ด๋ฒคํธ tick์ผ๋ก ํ๋ฉด ์ด๋ ๊ฒ ๊ณ์ ๋์ต๋๋ค.
๋ธ๋ฃจํ๋ฆฐํธ๋ ์ผ์ชฝ์์ ์ค๋ฅธ์ชฝ์ผ๋ก ๊ฐ๋๋ฐ ๋ฐ์ดํฐ์ ํ๋ฆ์ ํ์ด ๋ถ์ด ์์ผ๋ฉด ๊ทธ ๋ ธ๋์ ๋๊น์ง ๊ฐ๊ฒ ๋์ด ์๋ค. ๊ทธ ๋ ธ๋์ ๊ฐ์ ๋ฐ์์ ๋ฐ์์ ์์ฑํ๊ฒ ๋๋ค.
A๊ฐ์ ์ ๋ ฅ ๋ฐ์ผ๋ ค๋ฉด ํด๋์ค ๋ํดํธ์ ๊ฐ์ ์ ๋ ฅ > ์ ๋ ฅ ์๋ ์์ ์์ Player 0์ ๋๋ฌ์ค๋ค.
๋ธ๋ฃจํ๋ฆฐํธ๊ฐ ์๋ํ๋ ์ํ
- ์ธ๋ฆฌ์ผ ์์ง์ ํฌ๊ฒ 2๊ฐ์ง์ ์ํ๋ก ๋๋์ด์ง๋ค.
- ํ๋ ์ด ์ํ์ ์๋ํฐ ์ํ
- ํ๋ ์ด๋ ํ๋ ์ด ๋ฒํผ (ํน์ ์๋ฎฌ๋ ์ด์ ๋ฒํผ)์ ๋๋ฌ์ผ ์๋์ด ๋๋ค.
์ํ์ค๋ฅผ ํ๋ ์ด ํ ๋๋ ์๋์ง๋ง ๋ ๋๋ง ํ ๋๋ ํ๋ ์ด ๋ฒํผ์ด ๋๋ฌ๋ฒ๋ ค์ (๋ชจ๋ ๋ธํ๊ฐ ๋ค ์๋์ ํ๋ค.)
์ด๋ ์์ ์ ๋ธํ๊ฐ ์์ฑ๋์ด ์๋ค๋ฉด ๋ ๋๋ง์ ์ด์ํ๊ฒ ๋ํ๋ ์ ์๋ค.
- ๋ธ๋ฃจํ๋ฆฐํธ๋ ๊ธฐ๋ณธ์ ์ผ๋ก ํ๋ ์ด ์ํ์์ ์๋ํ๋ค. ํ์ง๋ง ์ผ๋ถ ๋ธํ๋ ์ํฐ์ด ์์ ๋ ์๋ํ๋ค. (์ด๊ฒ ๋ฐ๋ก ์ ๋ ๋ธ๋ฃจํ๋ฆฐํธ)
- ์ํ์๋ฅผ ์ด์ฉํด์ ์ ๋๋ฉ์ด์ ์ ๋ง๋ค๊ณ ์์ฟ ๋์ ํ๋ ์ด๋ฅผ ํ๋ฉด ๋๋ถ๋ถ ํ๋ฆฐํธ๋ ์๋ํ์ง ์์ง๋ง ๋ ๋๋ง์ ํ๋ฉด ํ๋ ์ด ์ํ๊ฐ ๋์ ์๋ํ๋ค.
๋ ธ๋
- ๋ ธ๋๋ ๊ทธ๋ํ์์ ์ฌ์ฉํ ์ ์๋ ์ด๋ฒคํธ , ํจ์ ํธ์ถ, ํ๋ฆ ์ ์ด ๋์, ๋ณ์ ๋ฑ๊ณผ ๊ฐ์ ์ค๋ธ์ ํธ๋ก , ํน์ ๊ทธ๋ํ์ ํจ์์ฑ์ด๋ ๊ทธ ํจ์์ฑ์ด ๋ค์ด์๋ ๋ธ๋ฃจํ๋ฆฐํธ๋ฅผ ์ ์ํ๋๋ฐ ์ฌ์ฉ๋ฉ๋๋ค.
- ์ฝ๊ฒ ๋งํ๋ฉด ๋์ํ ์ ์๋ ํ๋์ ๊ธฐ๋ฅ์ด๋ค.
์ด๋ ๊ฒ ๊บผ๋ผ ํ์์๊ณ
์ด๋ ๊ฒ ์ผ์ผํ ์ฐพ์๋ด์ ๊บผ๋ผ ์๋ ์๊ณ ์๋๋ฉด ๊ทธ๋ฅ ๊ฒ์ ๊ธฐ๋ฅ ์ฌ์ฉํด์ ๊บผ๋ผ ์ ์๋ค.
์คํธ๋ง -> append ํ๋๊ฐ ์๊ณ
๋ฆฌ์คํธ -> Append ํ๋๊ฐ ์๋ค.
split์ ์ด์ฉํด์ ์ด๋ฆ ์๋ฅด๊ธฐ๋ ๊ฐ๋ฅํจ.
์ด๋ฆ์ด ์์ผ๋ฉด ์ง์๋ฒ๋ฆฐ๋ค?๋ก ์ฌ์ฉํ ์ ์๋ค.
์ด ๋ ธ๋๋ฅผ ์ด๋ป๊ฒ ์จ์ผํ ์ง ๋ชจ๋ฅด๊ฒ ๋ค๋ฉด MathewWadsteinTutorials์ ๋ฌผ์ด๋ณด๋ฉด ๋ฉ๋๋ค.
https://www.youtube.com/@MathewWadsteinTutorials
์ด ์์ ์จ๋ก ๊ณต๋ถํ๋ฉด ์ข์์. print string์ด๋ผ๋ฉด ๋ฑ ๊ทธ๊ฑฐ๋ง ์๋ ค์ฃผ๊ฑฐ๋ .
์ฌ๊ธฐ์ ๊ทธ๋ฅ ๋ ธ๋ ๊ฒ์ํด์ ๋ณด๋๊ฒ ์ข์์.
๋ ธ๋๊ฐ ๋ญ๊ฐ ์๊ณ ์ด๋ป๊ฒ ์ฌ์ฉํ๋์ง๋ ์ฝ๊ฒ ์ฝ๊ฒ ์ฐพ์ ์ ์์ต๋๋ค.
๋ณ์๋?
๋ณ์๋ ์๋์ ์๋ Object๋ Actor ์ ๋ํ ๊ฐ์ด๋ ์ฃผ์ ๋ฅผ ๋ด๋ ํ๋กํผํฐ์ ๋๋ค. ์ด ํ๋กํผํฐ๋ ๋ด๋ถ์ ์ผ๋ก๋ ๊ทธ๋ฅผ ๋ด๊ณ ์๋ blueproint์์ ์ ๊ทผ ๊ฐ๋ฅํ๋ฉฐ, ์ธ๋ถ์ ์ผ๋ก ์ ๊ทผ ๊ฐ๋ฅํ๊ฒ ํ์ฌ ๋ ๋ฒจ์ ๋์ Blueprint ์ธ์คํด์ค ์์ ์ ํ๋ ๋์์ด๋๊ฐ ๊ทธ ๊ฐ์ ๋ณ๊ฒฝํ๋๋ก ํ ์ ์์ต๋๋ค.
String = ๋ฌธ์์ด
Vector = ์์ค ์์ด ์ ํธ ๋ฒกํฐ ๊ฐ์ง๊ณ ์ค์ผ์ผ ๊น์ง ์ฐ๊ณ
Rotator = ํ์ ๊ฐ
Transform = ์์น๊ฐ
Boolean = ํธ๋ฃจ ํ์ค
integer = ์ ์๋ฐ์ดํฐ (์์์ ์์)
float = ์ค์ (์์์ ์)
Object = ์กํฐ (์๋ฆฌ๊น๋ฆฌ ํ ๋ ๊ฑ ๋ค ๋ฃ์ด๋ฒ๋ฆฌ๋)
๋ณ์๋ก ์น๊ฒฉ ํ๋ฉด (๋ณ์๋ก ๋ง๋ ๋ค) ํ๋ฉด ์ด๋ ๊ฒ ๋๋ค.
์ด๋ ๊ฒ ๊ฐ์ ธ์ค๋ฉด ๋ณ์๋ฅผ ๊ฐ์ ธ์ฌ ์ ์๋ค. ์ ๋ ๊ฒ ์ํ๊ณ ์ง์ ๋ง๋ ๋ค๋ฉด
์ด๋ ๊ฒ ๋ฃ์ ๋ณ์ํ์ ๋ชจ์ต์ ์ ํํ๊ณ ๋ง๋ค์ด์ผ ํฉ๋๋ค.
์กํฐ๋ ๋ง๋ค ์ ์์.
์ ๋ ฅํค ๋ฅผ ๋ณด๋ฉด ๋๋ค.
scale ๊ฐ์ boolean์ด ์๋๋๊น ์ ๊ฑด ์
์ฌ๊ธฐ๋ฅผ ์ ๋ด์ผ ํ๋ค. ์ปดํฌ๋ํธ ์ผ๋๋ง ์ปดํฌ๋ํธ๊ฐ ๋ค์ด๊ฐ ์ ์๋ค.
์ธ์คํด์ค ํธ์ง ๊ฐ๋ฅ์ด๋ผ๋ ๊ฒ์ด ์๋ค. (์๋ฅผ ํด๋ฆญ์ ๋๋ฅด๋ฉด
์ด๋ ๊ฒ ๋ฐ์ ๋์จ๋ค.
ํ๋ ์ด ์ํ์์ ๋ฐ๊พธ๊ณ ์ถ๋ค๋ฉด
๋ฆฌ๋ชจํธ ํ๋ฌ๊ทธ์ธ์ ๊น๊ณ -> ๋ํ์๊ฐ ๋์ค๋๋ฐ ๊ทธ๊ฑธ ๋์ ๋จ์์ ์ ๊ธฐ ๋ฃ์ ์ ์๋ค.
๋ค๋ชจ๋ ์ด๋ ๊ฒ ํ ์ ์๋ค.
๊ธฐ๋ฅ ํ๋๋ฅผ ๋ง๋ค์ด๋ณธ๋ค.
์ด๋ ๊ฒ ๊ฐ๊ฐ ๋ง๋ค์ด์ฃผ๊ณ ๋ณด๋ฉด ์๋ํฐ์์ ํธ์ถ์ ํ ์ ์๋ค.
์๊ฒฉ์ ์ด์์ ์ด๋ ๊ฒ ๋ณด์ผ ์ ์๊ฒ ๋๋ค.
์ด๋ ๊ฒ ํ ์ ์๋ค.
์ธ์คํด์ค ํธ์ง ๊ฐ๋ฅ์ ๊ผญ ๋๋ฌ์ผ์ง New Scale์ด ๋์จ๋ค.
ํด๋น ๋ถ๋ถ์ New Scale ๊ณผ ์๋ก์ด ์ค์ผ์ผ์ด ํท๊ฐ๋ฆด ์ ์์ผ๋ ์ฃผ์ ํ ๊ฒ.
๊ทธ๋ฆฌ๊ณ ์ฒ์ ๋์ฌ ๋๋ถํฐ Scale ํฌ๊ธฐ๋ฅผ 0์ผ๋ก ํด๋์ผ๋ฉด ์๋๋ค.
์ด๋ ๊ฒ ๊ป๋ค ์ผฐ๋ค/ ํฌ๊ธฐ ์กฐ์ ๋ฑ์ ํ ์ ์๋ค.
ํ์ฌ ๋ณด๋ฉด ์ ์ ์๋ฏ Actor๋ ํ๋ธ 1 ,ใ ก2 ๊ฐ๊ฐ์ด ์๋๋ผ ์ ์ฒด๋ฅผ ์ด์ผ๊ธฐ ํ๋ค.
์๊ธฐ ์์น์์ ์ผ๋ง๋ ์์ง์ฌ๋ผ ์ด๋ค.
์ด๋น ์ฒ๋ฒ ์คํ๋๋ Tick ์๋ค ์ฐ๊ฒฐํ๋ฉด ์ฌ๋ผ์ง๋ค.
offset ์ด๋๊น ์กฐ๊ธ์ฉ ์กฐ๊ธ์ฉ ๋ฒ์ด๋๋ ์
ํ๋ธ ๋ ๊ฐ ๋ค ๋๊ฒ ํด์ฃผ๋ ๊ฒ
ํ๋ธ ํ๊ฐ๋ง ๋๊ฒ ํด์ฃผ๋ ๊ฒ
์ด๋ ๊ฒ ํ๋ฉด ๋ ๊ฐ ๋ค ์ด์ํ๊ฒ ๋๋ค.
timeline ์ ๋๋ธํด๋ฆญํ์.
ํธ๋ ์์ Float ํธ๋ ์ถ๊ฐ ๋ฒํผ ํด๋ฆญ
์ด๋ ๊ฒ ํค๋ฅผ ์ถ๊ฐํด์ ๋ง๋ค์ด์ค๋ค.
0~5์ด ๋์ ์์ง์ด๊ฒ ๋๋ค.
์ด๋๊ฑฐ๋ฆฌ๋ฅผ 300์ฉ ๊ฐ๋ฒ๋ฆฌ๊ฒ ๋ง๋ค๋ ค๋ฉด ๊ณฑํ๊ธฐ 300์ ํ๋ฉด๋๋ค.
ํ์๋ผ์ธ์ ๋ง๋ค๊ณ 5์ด ~ 10์ด ๋ง๋ค๊ณ ๊ฐ์ 0~1๊น์ง ๊ฐ์ ์ ํํด ๋์ผ์ธ์. (๊ณก์ ์ ์ ์ฅํ์๋ฉด ๋๊ณ . ๋ด๊ฐ ์ํ๋ ๊ฐ์ ๋ฃ๋๊ฒ ํต์ฌ์ ๋๋ค. )
์ฌ๊ธฐ์
๊ตฌ์กฐ์ฒด ํ ๋ถํ ์ ๋๋ฅธ๋ค.
์ด๋ ๊ฒ ๋ง๋ค์ด์ค๋ค.
์ด๋ ๊ฒ Reverse from End (ํ๋ฉด ํ์๋ผ์ธ์ ๋์์ ์ฒ์์ผ๋ก ๋ค์ ๋๋ ๋ฆด ์๋ ์๋ค.)
๋จผ์ Play -> Update -> Set Actor Relative Location (์์ x ๊ฐ๊ณผ y ๊ฐ์ 0์ผ๋ก ๋๋ฉด ๊ฑ๊ฐ ์ด๋์ ์๋ 0์์ ์์๋๋ค๋ ๊ฒ์ด๋ค.)
์๋ณต
Event Tick์ 1์ด์ 1000๋ฒ ์คํ๋๋๋ฐ Sequence๋ ์์๋๋ก 0๋ฒ ๋ถํฐ ์ดค๋ฅด๋ฅต ์์์ธ๋ฐ ์ด๊ฒ ์คํ๋๋ฉด์ Delay 2์ด duration ๊ฑธ๋ ค์ ๋ค์์ธ Branch (ํฌ๋ฃจ๋ ํ์ค๋?)๋ฅผ ์ด์ฉํด์ ์์น์ด๋์คํ์ค์ ๊ฐ์ด 0์ด๋ผ๋ฉด false๋ก ๊ฐ๋ค. ์ฌ๊ธฐ์
add custom Event๋ฅผ ๊ฒ์ํด์ ๋ฃ๊ณ ๋ ๋ค์์ ์ด๋ฆ์ ์์น ์ด๋์์์ด๋ผ๊ณ ํ๋ค. ๊ทธ๋ฆฌ๊ณ ๋ณ์๋ฅผ ๊ฐ์ ธ์จ๋ค. ๋ณ์์ ์ด๋ฆ์ '์์น ์ด๋ ์คํ ์ค'์ด๋ผ๊ณ ํ๋ค. ๋ค์์ผ๋ก ์คํ ๋ ์น๊ตฌ๋ 2๊ฐ์ง ์ธ๋ฐ ์ฒซ๋ฒ์งธ๋ ๊ฒ์์์ ํ์๋ผ์ธ ์ ๊ฒ์ํด์ ์ถ๊ฐ๋ฅผ ํ๋ค. ๊ทธ๋ฆฌ๊ณ ์ฌ๊ธฐ์ ์ ํธ๋์ ๊ฒฝ์ฐ ํ์๋ผ์ธ์์ ๋ง๋ float ์ด์ผ๊ธฐํ๋ค. ์ด float์ ๊ฒฝ์ฐ 0๋ถํฐ 1๊น์ง ๋ณํ ๊ฐ์ ์ถ๋ ฅํ๊ณ ์ฌ๊ธฐ๋ค๊ฐ multifly๋ก ์ด๋๊ฑฐ๋ฆฌ ๋ณ์ (๋ณํ๋ ์ ํ์ฌ๋ 300๋ฃ์ด๋)์ ๊ณฑํด์ ์ด๋๊ฑฐ๋ฆฌ๋ฅผ ๋ค๋ฅด๊ฒ ํ๋ค. ๊ทธ๋ฆฌ๊ณ ์ด ๊ฐ์ z ๊ฐ์ ๋ฃ์ด์ค๋ค. ๊ทธ๋ฌ๋ฉด 0์~ 300๊น์ง z ์ถ์ผ๋ก ์์ง์ธ๋ค. ์ฌ๊ธฐ์ ์ค์ํ ์ ์ Set Actor Relative Location์ x ๊ฐ๊ณผ y ๊ฐ์ด ์์ ํ๋ ์์น๊ฐ์ ๊ฒฐ์ ํ๋ค๋ ๊ฒ์ด๋ค. ์ฌ๊ธฐ์ ์๊น ํ์๋ผ์ธ์ [์ ํธ๋]์ ๋ณ์๊ฐ์ ๋ฃ์ด๋ฒ๋ฆฌ๋ฉด ์๋ ์์ง์ด๊ฒ ์ง.
์ฒซ๋ฒ์งธ์ ํ์๋ผ์ธ์ play from Strart ์ด์ง๋ง ๋๋ฒ์ฌ ํ์๋ผ์ธ์ Reverse from End ๋ก ์์ํ์. ์ด์ ๋ง์ง๋ง์ผ๋ก Set Actor Relative Location์ ๊ฑฐ์ณ์ Dleay ํจ์๋ฅผ ๋ถ๋ฌ์์ 2์ด Duration์ ์ฃผ๊ณ ๋๋ค์ 2์ด๊ฐ ์ง๋๋ฉด [์์น ์ด๋ ์ค์ต ์ค]์ ์คํํ๋ค.
///ํฑ์ ํ์๋ผ์ธ์ ๋ฐ๋ก ๋ถ์ด๋ฉด ์๋๋ค. ////
์์๋๋ก ์คํํ๋
์์น์ด๋์คํ์ค์ด false ๊ฐ ๋๋ฉด ์ด์ด์ง๋ฉด ๋๋ค.
-------------------------------------------------------------------------
ํ๋ฆฝ ํ๋กฏ์ผ๋ก ๊น๋ฐ ๊น๋นก ํ ์ ์๊ฒ ํ๋ค.
5์ด๊ธฐ๋ค๋ ธ๋ค๊ฐ ์คํ์ค 5์ด๊ธฐ๋ค๋ ธ๋ค๊ฐ ์คํ
๋๋ ์ด๋ฅผ ๊ฑฐ๋๊ฒ ์๋๋ผ
condition๋ณ์๋ก ๋ค๋ฅผ ์คํํ๊ฒ ํ๋ค.
---------------
์ปจ์คํธ๋ญ์ ์ ๋ ๋ฒจ์ ๋์ฌ์ผ์ง ์คํ๋๋ ๋ธํ์ด๋ค.
๋ ๋ฒจ์ ๊ฐ์ ธ์ฌ ์ ์๋ ๊ฒ์ ๊ทธ ๋ ๋ฒจ์ด ๋ง์ฝ์ ์์คํ ์ ์ง๋์ ๋ค๋ฅด๊ฒ ์ง๋ง ๋ ๋ฒจ ์ด๋ฆ์ out์ด ๋ถ์ด์์ผ๋ฉด ์ ๋ฐ์ ์ ๊ธฐ๊ณ in์ด ๋ถ์ด์์ผ๋ฉด ์ ๋ฐ์ ๋ฒ๊ธฐ๋ ๋ฑ์ ํ๋์ ์๋์ผ๋ก ํ ์ ์๋ค.
split์ ๋ณด๋ฉด In Str ์์ ๋ฌธ์๊ธฐํธ _์ ๊ธฐ์ค์ผ๋ก ์ข์ฐ๋ก ๋๋ ์ ์๊ฒ ๋๋ค.
์ด๋ ๊ฒ ๋ท์๋ฅผ ๋ง๋ค๋ฉด ์ฌ ์ด๋ฆ์ด out์ธ์ง in์ธ์ง ์ ๋ฐ๋ผ ์ ๋ฐ์ ๋ณด์ผ์ง ์๋ณด์ด๊ณ ๋ชฉ๋๋ฆฌ๋ง ๋ณด์ผ์ง ํ ์ ์๋ค. ๊ทธ๋ฆฌ๊ณ ๊ทธ๋ฐ ๊ฒ๋ค์ constraction scpint ๊ฐ์ ๊ฒ์ ์ด์ฉํ๋ค.
๋ค๋ฅธ ์ ์ ๊ฐ์ ๊ฐ์ ธ์ฎ
Get Componet by Class ๊ฐ ์ฐพ์
์ธ๋ถํ๋กํผํฐ๊ฐ์ง๊ณ ์ค๊ธฐ
๋ผ์ดํธ๊ฐ๊ฐ์ง๊ณ ์ค๊ธฐ (Custom Event)๋ฅผ Get Actor Of Class์์ Return Value ๊ฐ์ Get Companent by Class ๋ก ์ฐ๊ฒฐ์ ํด์ค๋ค. ์ฌ๊ธฐ์ ์ค์ํ๊ฒ์ Get Actor Of Class์ Actor Class ์๋ฆฌ์ BP_Light Overlap์ด๋ผ๊ณ ๋ผ์ดํธ ๋ผ๋ ์ปดํฌ๋ํธ๊ฐ ๋ค์ด๊ฐ ๊ฒ ์์ Get Component by class
Get Actor of Class ( ํด๋น Actor Class ์ ํด๋นํ๋ Class๋ก ๋ถํฐ ๊ฐ์ ธ์จ๋ค. )
Get Component by Class ( component class ํด๋น ํด๋์ค์ ์กํฐ ์ ์ปดํฌ๋ํธ ์ธ ์คํฌํธ ๋ผ์ดํธ๋ฅผ ๊ฐ์ ธ์ค์)
get intensity (๋ฐ๊ธฐ๋ฅผ ๊ฐ์ ธ์จ๋ค. ) ์ด์ ๋ณด๋ฉด ์ฐ๋ฆฌ์๊ฒ๋ BP_Light_Overlab์ ์คํฌํธ ๋ผ์ดํธ ์ปดํฌ๋ํธ์ ๋ฐ๊ธฐ (์ธํ ์ํฐ) ๊ฐ์ ๊ฐ์ ธ์์ In String์ ๋ฃ์ด์ print๋ฅผ ํด๋ณด๋ฉด ์ด์ ์ด [์ธ๋ถํ๋กํผํฐ๊ฐ์ง๊ณ ์ค๊ธฐ]๋ฅผ ์คํํ๋ฉด print๊ฐ ๋๋ค.
๋ ๋ฒจ์ด๋ฆ๊ฐ์ง๊ณ ์ค๊ธฐ
Construction Script ๋ผ๋ ๊ฒ์ ํด๋น BP๊ฐ ๋ ๋ฒจ์ ์ฌ๋ ค์ง๋ฉด ์์๋๋ ์ ์ด๋ค.
Get Current Level Name ์ด๋ผ๊ณ ํ์ฌ ๋ ๋ฒจ ์ด๋ฆ ๊ฐ์ ๊ฐ์ ธ์ค๋ ์น๊ตฌ๋ค.
์ด์ Split ๋ผ๊ณ ์ด๋ฆ์ ์๋ผ๊ณ ์๋ค๋ก ๋ณด๋ ์น๊ตฌ๋ฅผ ์์ ๋ณธ ํ์ฌ ๋ ๋ฒจ ์ด๋ฆ ๊ฐ์์ In Str ์์ _๋ผ๋ Left S/ Right S ๋ผ๊ณ ํด์ ์ด์ ๋ณ์๋ฅผ out๊ณผ in ์ผ๋ก ๋ฐ๊ฟ๋๋ค. ์ฌ๊ธฐ์ _right์ ๊ตฌ๊ฐ์ด ์ถ๋ ฅ ๋๋ ๊ฐ์ด out์ผ ๊ฒฝ์ฐ switch ๋ฌธ์ out์ผ๋ก ๊ฐ๋ค. ๊ทธ๋ฆฌ๊ณ swithch๋ฌธ์ in์ผ๋ก ๊ฐ๋ค. ์ด์ Set Visibility์ ๊ฒฝ์ฐ target์ sphere๋ก ๋๊ณ cube๋ก ๊ฐ๊ฐ ๋น์ ๋น๋ฆฌํฐ๋ฅผ ์ค์ ํด์
์ด์ ์๋ฅผ ๋ค์ด 000_out ์ด๋ผ๊ณ ์ด๋ฆ์ ๊ฐ์ง ๋ ๋ฒจ์ ๋ง๋ค์ด๋๊ณ ๊ฑฐ๊ธฐ์ ๋ธ๋ฃจํ๋ฆฐํธ๋ฅผ ์ฌ๋ ค๋ณธ๋ค. ๊ทธ๋ฌ๋ฉด sphere๋ง ๋ณด์ด๋ ๋ ๋ฒจ์ด ์๊ณ cube ๋ง ๋ณด์ด๋ ๋ ๋ฒจ์ด ์๊ฒ ๋๋ค.
ํธ๋์คํผ์ ์ด
Event beginPlay ๋ฅผ ์์ํด์ ๋ ๋ฒจ์์ play ๋ฒํผ์ ๋๋ฅด๋ฉด ์์๋๊ฒ ํ๋ ๋ธ๋ฃจํ๋ฆฐํธ ์ด๊ฒ๋ ํด๋์ค ๋ํดํธ์์
์ด๊ฑฐ ์ค์ ํด์ค์ผ ํ๊ณ
ํ๋ ์ด๋ฅผ ํตํด์ ์์๋ ๋ธํ๋ฅผ ์ด์ ํ์๋ผ์ธ์ ์ถ๊ฐํด์ 0,0 ~ 5,1๋ก ์ค์ ์ ํด๋๊ณ ์ด์ ํ์๋ผ์ธ์ Play์ ๋ฃ๋ Play from Start์ ๋ฃ๋ ํ๋ฉด ๋๊ณ ์ดํ์ ํ์๋ผ์ธ์ ๋์ Update๋ SetActor Relative Location ์ ์ฐ๊ฒฐํ๋ค. ์ฌ๊ธฐ์ Set Actor RelativeLocation์ ์์น ์ํจ๋ค๋ ๊ฒ์ ์๋ฏธํ๋ค. ์ฌ๊ธฐ์ ํ์๋ผ์ธ์ ์ถ๋ ฅ๋๋ 0~1๊น์ง์ ๋ณํ๊ฐ์ ์ด์ Z ๊ฐ์ ๋ณํํ๋ค. ๊ธ๊ณ ๋๋ ๋๋ ํด๋น ํ๋ ๊ฒ์ ๋ฐ๋๋ก ์์ง์ธ๋ค. ํ๋ ์ดํ๋ฉด
'๐ UNREAL ENGINE' ์นดํ ๊ณ ๋ฆฌ์ ๋ค๋ฅธ ๊ธ
[๋จธํฐ๋ฆฌ์ผ6] 05์23์ผ ์ธ๋ฆฌ์ผ (0) | 2024.05.23 |
---|---|
[์ ๋๋ฉ์ด์ ๊ณผ ์ํ์ค/๋ธ๋ ๋] 5์22์ผ ์ธ๋ฆฌ์ผ (0) | 2024.05.22 |
[๋ผ์ดํ 5] 5์ 20์ผ ์ธ๋ฆฌ์ผ (1) | 2024.05.20 |
[VFX 1] 5์ 17์ผ ์ธ๋ฆฌ์ผ (1) | 2024.05.17 |
AI ํน๊ฐ (0) | 2024.05.10 |